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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승록 노원구청장 등 KTX 수도권 동북부 연장 운행 본격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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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오전 8시30분 국회 의원회관에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간담회 개최... 노원, 도봉, 동대문, 의정부 단체장과 7명의 지역 국회의원 10명 등 참여... KTX 별도 플랫폼 없이 GTX 플랫폼 공동사용 시 사업비 절감 가능

오승록 노원구청장 등 KTX 수도권 동북부 연장 운행 본격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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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오승록 노원구청장 등 수도권 동북부 단체장, 지역 국회의원들이 KTX 수서 ~ 의정부‘ 연장사업 추진을 논의하기 위해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간담회를 가졌다.


26일 오전 8시30분 국회의원 회관에서 열린 간담회는 ‘KTX 의정부 연장운행 준비위원회(위원장 우원식)’가 주최한 것으로 KTX 수도권 동북부 연장 사업이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한 정부 사업임에도 추진이 늦어지고 있어 조속한 이행을 촉구하는 자리였다.


이날 논의 사항은 크게 세 가지다. 국가 균형발전과 국정 신뢰성 제고와 경제적, 기술적 측면이다.


먼저, 국가 균형발전이다. 현재 수도권 고속철도는 서울, 용산, 광명, 수서역 등 수도권 남부에만 거점역을 두고 있다. 수도권 동북부 지역의 인구는 약 320만명으로 수도권 전체 인구의 13%를 차지하고 있어 KTX 서비스를 확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이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2030 서울시 도시기본계획’,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서도 이미 연장 사업의 타당성이 검증된 바 있다.


현재 수도권 동북부 주민들은 KTX 이용에 불편이 많다. KTX를 타려면 서울역이나 용산역으로 가야하고, 향후 GTX-C 노선이 완공되어도 삼성역을 거쳐 수서역까지 가야해 환승에만 45분이 소요된다.


다음은 경제적 측면이다. 2014. 7월,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시행한 ‘KTX 의정부 연장 타당성 용역’ 은 본 사업이 수요에 비해 경제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2018. 12월 국토교통부의 ‘GTX-C 예비타당성 조사보고서’에는 GTX-C와 KTX 의정부 연장사업 공동 추진 시 사업성(BC: 1.36)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구나 수도권 동북부 지역은 미래 교통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이다. 경기도 양주와 의정부시 민락, 남양주시 왕숙 지구등의 신도시와 의정부 복합 문화 융합단지, 창동 K-POP 전용공연장 건립, 광운대 역세권 개발과 창동차량기지와 운전면허시험장 부지의 바이오 메디컬 클러스터 조성 예정지다. 이러한 시설들이 완공되면 서울을 비롯한 전국, 나아가 세계 각국에서도 사람들이 이곳으로 몰려들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마지막 기술적 측면에서도 별도 KTX 플랫폼이 없어도 의정부 연장 운행이 가능하다. 2017년 개발을 완료하고 2020년부터 전국 노선으로 투입할 예정인 신형열차(EMU-250)는 GTX 플랫폼 공유가 가능하다. 이로 인해 4500억원의 KTX 플랫폼 건설비도 절감할 수 있다.


아울러 준비위원회는 수도권 동북부 지역은 KTX 의정부 연장 운행의 경제적 타당성은 서울~의정부만 국한된 것이 아닌 서울에서 북한, 나아가 철도의 대륙 연결 측면에서도 꼭 필요하며 정책의 일관성을 위해서라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수도권 동북부 교통인프라 구축사업은 강·남북 균형발전 뿐 아니라 수도권 320만 인구의 교통편의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며 “지역 국회의원, 지자체장들과 소통하며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KTX 연장사업(수서~삼성~청량리~광운대~창동~의정부)은 2019년 6월 착수하여 올해 10월 완료예정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C 노선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에 포함되어 타당성을 재검토 중이다.


한편,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 GTX-C 노선 건설에 앞서 환경영향 평가와 관련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 GTX-C 노선 구간인 경기도 양주와 수원 구간의 14개 지자체를 순회하는 주민설명회를 노원구는 6월2일 오후 3시 노원구청 2층 대강당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오승록 구청장은 “KTX 의정부 연장 사업은 수도권 동북부 지역이 늘어나는 인구에 비해 전국 교통망이 부족하고 지역발전이 더뎌, 지난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의해 정부 사업으로 결정한 사업”이라면서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예정대로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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