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中정보에 오락가락…페스트 이어 폐렴도 한중일 핫라인 먹통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1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사람 간 전파 가능성' 놓고 입장 바뀐 국내 보건당국
감염병 대응 강화 약속에도…3국 핫라인 여전히 유명무실

中정보에 오락가락…페스트 이어 폐렴도 한중일 핫라인 먹통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조현의 기자] 국내 보건 당국이 '우한 폐렴'의 사람 간 전파 가능성에 대해 오락가락하면서 중국 정부와의 정보 공유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전염병 발발 시 한국·중국·일본 3국이 정보를 공유하는 '보건 핫라인'이 이번에도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비판이다.


21일 국내 보건 당국 등에 따르면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7일 첫 의심 환자 발생 당시 우한시 보건 당국의 발표에 따라 사람 간 전염 가능성이 낮다고 봤다. 그러면서 질본은 의심 환자의 접촉자 관리를 의료진과 직장 동료 등으로 한정했다. 당시 질본 관계자는 "중국 등에서 사람 간 전염 사례가 발견되지 않은 데다 사람 간 전파가 가능할 시 가장 먼저 위험에 노출되는 의료진 가운데 감염자가 없는 것을 고려해 접촉자 관리를 이같이 한정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그로부터 13일 뒤 보건 당국은 '사람 간 전파 가능성이 있다'면서 감염병 위기 경보 수준을 '주의'로 격상했다. 이처럼 입장이 바뀐 데 대해 질본 측은 "중국 정보를 근거로 한 것"이라며 해명했지만 정보 공유에 비협조적인 중국 정부에 우리 보건 당국이 너무 의존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도 전날 "중국 (정부) 발표를 신뢰하지만 체제 특성상 완전히 밝히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며 현실적인 한계를 인정했다. 이는 전염병 발발 시 한·중·일 3국이 정보를 공유하고자 마련한 핫라인이 제 구실을 못 하고 있음을 자인한 셈이다.



3국 보건 핫라인은 지난해 중국에서 페스트가 발발했을 당시에도 먹통이 된 적이 있다. 지난해 11월 중국 네이멍구에서 페스트 환자가 발생했지만 우리 정부는 이를 핫라인이 아닌 주중 한국 대사관을 통해 확인했다. 중국 정부가 핫라인을 통해 어떤 정보도 전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후 3국은 지난해 12월 14~15일 서울에서 열린 3국 보건장관회의에서 감염병 대응을 강화하자는 취지로 기관장 간 핫라인을 구축하기로 결의했다. 하지만 우한 폐렴에 대한 보건 당국의 오락가락하는 판단으로 기관장 간 핫라인마저 불통이 됐음을 드러냈다. 의료계 관계자는 "핫라인을 옥상옥처럼 만들 게 아니라 기존 핫라인이라도 제 구실을 할 수 있도록 우리 측이 중국 정부에 강하게 협조를 요청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현의 기자 honey@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