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서울시, 동대문구 '서울대표도서관'·영등포구 '제2세종문화회관' 짓는다(종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3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2025년까지 3878억원 투입
서울대표도서관, 서울도서관 3배 크기
공연장 인프라 불균형 해소
생산 유발효과 5500억원 예상

서울시, 동대문구 '서울대표도서관'·영등포구 '제2세종문화회관' 짓는다(종합) 위 사진은 사업 추진 용이를 위해 마련된 예시안으로 실제 설계안은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선정된다. (제공=서울시)
AD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서울시 동대문과 영등포에 대규모 문화시설이 들어선다.


서울시는 지역 불균형 해소 일환으로 2025년까지 3878억원을 투입해 동대문구에 '서울대표도서관', 영등포구에 '제2세종문화회관'을 건립한다고 12일 밝혔다.


서울대표도서관은 서울도서관 3배 크기로 연 면적 3만5000㎡(1만586평)에 달하는 규모다. 서울 모든 도서관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서울의 랜드마크 도서관으로 조성 될 계획이다. 특히 4차 산업 시대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공간으로 키오스크 이용법 같은 디지털 교육부터 어린이를 위한 미래 직업 체험 공간도 운영된다. 도시 서울과 관련된 '서울학' 연구와 출판 활동도 지원한다.


유연식 시 문화본부장은 "기존 도서관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던 서울도서관은 규모도 작고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여러 여건이 부족했다"며 "대표도서관을 통해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2000석 규모로 제2세종문화회관이 들어설 곳은 문래동 공공 공지로 아파트 개발 후 기부채납을 받은 곳이다. 도심권과 동남권에 집중된 공연장 인프라 불균형 해소와 동시에 세종문화회관의 공연 수요를 분산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지하 2층~지상 5층 규모의 대형 공연장과 300석 규모의 소공연장으로 건립된다. 공연예술 아카이브, 시민문화아카데미, 공연예술인 연습실 등 부대 공간도 생길 예정이다.


서울대표도서관과 제2세종문화회관이 건립되면 생산 유발효과는 5500억원, 부가가치 1800억원, 취업 유발도 2789명 정도 될 것으로 서울시는 예상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시민 누구나 차별 없이 정보와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지역 균형 발전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문화시설을 확충하겠다"며 "서울을 상징하는 대표 문화 인프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