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文대통령, '100분 대국민 라이브 소통' 나선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1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19일 오후 8시 MBC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 출연…진행자 '동갑내기' 배철수

文대통령, '100분 대국민 라이브 소통' 나선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대국민 라이브 소통행사를 하루 앞둔 18일 공식 일정을 모두 비우고 관련 준비에 들어갔다.


문 대통령은 19일 오후 8시부터 100분 동안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MBC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 출연한다. 사전 신청을 통해 선발된 국민 패널 300명과 자유롭게 토론하는 형식이다. 진행은 문 대통령과 같이 1953년생으로 '동갑내기' 가수 배철수씨(66)가 맡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집무실에 머무르며 주요 참모진들과 함께 토론 준비에 매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매주 월요일마다 정례적으로 가져 온 수석ㆍ보좌관회의도 이날은 생략했다. 외교ㆍ국방 등 대외 현안뿐 아니라 실생활에 밀접한 경제ㆍ교육 등 분야에서의 정책현안을 꼼꼼히 챙겨 국민 대화에 나설 방침이다.


대통령이 녹화방송이 아닌 생방송에서 사전 질문자 배정 없이 토론을 진행하는 것은 이번이 사실상 처음이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경우 2006년 손석희 당시 MBC 앵커와 '100분 토론' 특집 대담을 나눈 적이 있으나 이는 사전 녹화 방식이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2009년 생방송으로 SBS '대통령과의 원탁대화'에 출연했는데, 오피니언리더로 구성된 소수 패널과 대담 방식이었던 탓에 양방향 소통이 아닌 대통령의 '일방 홍보'였다는 비판도 나왔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보수 논객 유튜브 채널 '정규재 TV'와 단독 인터뷰를 가진 것이 처음이자 마지막 국내 언론 출연이었다.



이번 행사는 사전 질문자 배정이나 분야제한 없이 말 그대로 '즉흥 토론' 방식으로 진행된다. 청와대 측은 예상질문을 추리긴 했으나 현장에서 나올 돌발 질문은 오롯이 문 대통령이 즉석에서 대처해야 하는 만큼 '기출문제 없는 시험'을 앞두고 긴장하는 모양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이 기사와 함께 보면 좋은 뉴스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