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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노트8 무료 구매"…KT·LGU+, 과장 광고로 신고 당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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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9만원짜리 갤노트8를 무료로 구입?
지원금+중고폰 프로그램+카드 연계
시민단체, 방통위에 과장광고로 신고

"갤노트8 무료 구매"…KT·LGU+, 과장 광고로 신고 당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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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KT와 LG유플러스가 '삼성전자 갤럭시노트8 무료 구매 찬스' 등과 같은 과장광고를 하고 있다며 시민단체로부터 신고를 당했다. 마치 공짜로 갤노트8를 구입할 수 있다는 식으로 홍보하는 경우가 있는데, 실제로는 특정 신용카드를 매달 수 십 만원을 써야하며 1년 후 쓰던 제품을 반납하도록 하는 등 세부 조건이 까다롭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녹색소비자연대는 방송통신위원회에 두 이동통신사가 페이스북, 블로그 등 공식 소셜미디어(SNS) 채널을 통해 '무료', '공짜'라고 광고하고 있다며 신고서를 제출했다.


109만4500원짜리 갤노트8(64GB)를 공짜로 소비자가 받을 수 있다고 제시한 조건은 이렇다. 가입자는 일단 공시지원금을 받고 가입한 뒤 중고폰 보장프로그램을 통해 1년 후 쓰던 제품을 반납하고 새 제품으로 교환해야 한다. 또 이통사가 제휴를 맺고 있는 신용카드사를 통해 매달 30만~70만원 상당을 결제해야 한다. 그러면 고객이 받는 혜택의 총량이 2년 간 110만원을 넘어선다는 것이다.

"갤노트8 무료 구매"…KT·LGU+, 과장 광고로 신고 당해 LG유플러스(왼쪽)과 KT가 진행했던 '갤럭시노트8' 광고. '무료구매', '무료찬스'라고 과장 광고를 하고 있다.

이 같은 프로모션은 일단 소비자의 실질적 부담이 0원이 아닐 뿐 아니라 카드 발급 등 특정 조건에 해당하는 사례이며, 일부 조건은 타 혜택과 중복되지도 않는다. 소비자를 혼동시키는 마케팅이라는 지적을 받는 대목이다.


기간통신사업자의 단말기 대금에 대한 기망ㆍ과장 광고는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3조(부당한 표시ㆍ광고 행위의 금지)와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 제7조(이동통신단말장치 구입비용 구분고지등)를 위반하는 행위로 볼 수 있다.


이에 대해 A 이통사 관계자는 "프로모션 페이지에 구체적으로 카드 발급 조건 등을 명기했기 때문에 별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다"며 "공짜라는 표현은 마케팅의 일환으로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통3사는 이미 지난해 12월 '롱텀에볼루션(LTE) 무제한 요금제'에 대해서도 허위ㆍ과장광고라는 비판을 수용하고 소비자들에게 피해 보상을 한 적이 있다. 당시 시민단체에서는 이동통신사들이 운영하는 '데이터 무한', '광대역 안심 무한' 등이 사실 기본 데이터를 다 쓰면 속도 제한을 받는 반쪽짜리 무제한 요금제라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다.


"속도 제한 등의 조건을 표기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대응하던 이통3사는 공정위의 조사 착수 후 요금제명에서 '무제한'이란 표기를 뺐고, 피해 소비자 약 736만명에게 LTE 데이터 쿠폰(1~2GB)을 제공하는 식으로 동의의결 이행안을 내놨다.


동의의결이란 불공정 행위를 했다는 혐의로 공정위 조사를 받는 기업이 스스로 소비자 피해구제 방안을 마련하고, 공정위가 이를 받아들이면 위법 여부를 가리지 않고 사건을 종결하는 제도다.


윤문용 녹소연 ICT 정책국장은 "이미 이통사들은 과거에도 이와 유사한 마케팅을 하다가 잘못을 인정한 바 있다"며 "이번에도 세부 내용을 적어놓았다고 문제가 안 된다는 변명은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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