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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러리에서 즐기는 眞景’ 윤영경 개인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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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영경 아홉 번째 개인전
금호미술관 15~26일까지

‘갤러리에서 즐기는 眞景’ 윤영경 개인전 강산무진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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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세영 기자] ‘방안에 (누워) 있으면서 참 경치를 유람한다’는 와유진경(臥遊眞景)이 따로 없다.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시점을 그림 전체에 적용했다. 관람객은 마치 하늘을 날며 산수(山水)를 굽어보는 듯한 짜릿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진경산수화가 윤영경(42)의 ‘강산무진 2017’은 세로 210㎝, 가로 150㎝ 되는 종이 30장을 이은 총 길이 45m의 장대한 수묵진경산수다. 전시에는 5, 6장씩 끊어 모두 23장을 선보인다. 가로로 긴 두루마리인 ‘횡권산수’와 ‘진경산수’ 두 전통을 함께 살렸다.


진경산수화의 대가 겸재 정선(1676~1759)은 금강산 입구부터 내금강 마지막인 비로봉까지 긴 두루마리에 몇 날 며칠의 여정을 한 폭에 담았다.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시선을 옮기며 그가 걸었던 길을 그대로 따라 걸을 수 있다. 윤영경의 작품도 마찬가지다. 고성 동해바다부터 통영 남해바다를 거쳐 경기 과천 관악산 자락까지 이어진다.

특히 화폭에 담은 산천은 모두 화가가 살던 곳이었다. 10여년간 사생한 산수는 옛 살던 시간과 공간이 담긴 기억 저장소가 되었다.


‘갤러리에서 즐기는 眞景’ 윤영경 개인전 윤영경 작가



윤영경은 새로운 필묵법으로 주목받는다. 먹칠로 양의 기운을, 여백으로 음의 기운을 표현했다. 이는 꿈틀거리는 산맥을 묘사하기 위한 그만의 필묵법이다. 주변을 사생하며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냈다. 무수한 능선과 골짜기를 차근차근 빚어내며 정성을 들였다.


수묵과 산수, 진경을 모두 담아낸 윤영경의 ‘강산무진 2017’은 산천의 아름다움을 일깨워주며 감상자의 기운까지 북돋아 준다. 그의 아홉 번째 개인전 ‘와유진경’은 서울 종로구 삼청로 금호미술관에서 오는 15일부터 26일까지 열린다.




김세영 기자 ksy1236@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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