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탑골공원 노숙인들 자활 지원 위해 나선 종로구

시계아이콘01분 05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구청 사회복지과 자활주거팀장을 총괄반장으로 해 상담원 2명 배치 ▲폭염 등 안전사고 예방 및 무더위 쉼터 안내 ▲계도상담을 통한 시설 입소 및 귀가 유도 ▲자립지원 ·취업알선▲병원 ·보호시설 입소조치 등 지원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현재 종로구 내 탑골공원 주변에는 노숙인들이 다수 음주·노숙하고 있어 관련 민원이 지속적으로 야기되는 상태다.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이런 문제 해결책으로 노숙인 복지를 강화하기로 하고 이들의 자활을 지원할 '탑골공원 주변 노숙인 대책반'을 꾸렸다.

지난 4일 활동을 시작한 탑골공원 주변 노숙인 대책반은 9월15일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종로구 사회복지과 자활주거팀장을 총괄반장으로 하는 이번 대책반은 반장 외 상담원 2명을 두고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노숙인들을 위해 땀 흘려 탑골공원 주변을 순찰하게 된다.

탑골공원 주변 노숙인 대책반이 노숙인들을 위해 하게 될 구체적인 업무는 ▲탑골공원 집중 순찰 ▲폭염 등 안전사고 예방 및 무더위 쉼터 안내 ▲계도상담을 통한 시설 입소 및 귀가 유도 ▲자립지원?취업알선(본인 동의 필수) ▲병원?보호시설 입소조치 등 지원(본인 동의 필수) 등이다.

탑골공원 노숙인들 자활 지원 위해 나선 종로구 김영종 종로구청장
AD


아울러 노숙인들을 유형별로 나눠 지원 대책도 따로 마련했다. ▲신규 노숙인의 경우 노숙인상담센터 같은 시설에 입소할 수 있게 돕거나, 수급자 신청 등 행정지원을 받을 수 있게 상담해 준다(본인 동의 필수).


알코올 의존?정신 질환 노숙인은 다시 경증 노숙인과 중증 노숙인으로 분류해 지원한다.


노숙자가 경증 질환을 가지고 있을 때는 시설입소를 권유해 본인이 동의하면 입소 조치하게 된다. 중증 질환 노숙인은 자해? 타해 위험이 있는 경우 서울시 정신건강팀에 의뢰해 전문의 진단을 받고 그 소견에 따라 입원 조치, 자해 ? 타해 위험이 없을 때는 본인 혹은 가족의 동의를 받아 입원 조치가 가능하다.


복지 사업으로 분류되는 '탑골공원 주변 노숙인 대책반'은 단속권한이 없다. 현 제도상 노숙인 본인 동의 없이는 보호시설입소나 이동조치등을 강제처리 할 수 없으므로 대책반의 모든 활동은 노숙인 본인의 동의를 반드시 수반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노숙인들의 음주소란, 구걸행위, 노상방뇨 등 기초질서위반행위들은 112에 신고해야 경범죄 처벌등 적법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김영종 구청장은 “노숙인들도 엄연한 우리 사회의 구성원이다. 따라서 이들의 자활을 지원할 수 있는 인도적 방안들이 가장 근본적인 노숙인 대책이 될 거라 생각한다”면서 “탑골공원 주변 노숙인 대책반 노력으로 탑골공원 노숙인들이 조금씩 다시 일어설 힘을 얻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