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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 '산업별 글로벌시장 진출전략' 보고서 발간…4차 산업혁명 대비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7초

오는 10일부터 순차적 발간…주요 13개 산업 해외시장수요, 경쟁변화, 핵심기업 분석

KOTRA, '산업별 글로벌시장 진출전략' 보고서 발간…4차 산업혁명 대비 위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련없음(사진=아시아경제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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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KOTRA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주요 13개 산업의 '산업별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을 오는 10일부터 순차적으로 발간한다고 2일 밝혔다.

보고서는 산업 간 경제가 허물어지고 신기술을 활용한 융합산업이 확산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산업별 글로벌밸류체인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기획됐다.


이에 따라 KOTRA 해외무역관의 현장정보를 바탕으로 해외시장을 10대 권역으로 나눠 시장수요, 경쟁의 변화, 밸류체인의 핵심기업을 분석하고 진출 전략을 제시했다. 자동차부품, 항공부품, 전력기자재, 조선기자재, 의료기기, 모바일부품, 인공지능(AI) 및 사물인터넷(IoT), 화장품, 패션, 교육서비스, 지식재산권, 물류서비스, 캐릭터 라이선싱 등 13개 산업으로 구성됐다.

예를 들어 자동차부품의 경우 이란, 러시아, 인도, 멕시코, 슬로바키아 등의 신흥시장이 완성차 생산국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 공급체인 구축이 완료되지 않아 우리 기업의 신규 진입이 유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패션사업은 저렴한 임금을 찾아 옮겨 다니던 것이 IT 기술과 결합되면서 소비자에게 온리 원 상품을 바로 공급하기 위해 생산기지가 소비자 곁으로 돌아오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KOTRA는 진출전략 보고서를 바탕으로 오는 1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산업별 글로벌 시장 진출전략 포럼'도 개최할 예정이다.


김두영 KOTRA 전략마케팅본부장은 "보고서 내용을 해외마케팅 사업 전략수립에 반영해 우리 기업을 위한 새로운 기회 시장을 계속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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