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윤장현 광주시장, “광주형 일자리 주목 기대”

시계아이콘00분 51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윤장현 광주시장, “광주형 일자리 주목 기대”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이 27일 오전 중국 다롄 국제컨퍼런스센터(DICC) 프리널리홀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뉴챔피언 연례총회’(하계 다보스포럼) 개막식에 참석했다.
AD


"27일, 중국 다롄서 열린 하계 다보스포럼 개막식 참석"
"28일, '4차산업혁명과 스마트 휴먼시티’주제로 발제"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27일 “세계적으로 기업 생태계가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사람 중심의 기업 구조를 구축할 '광주형일자리'가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윤 시장은 이날 중국 다롄 국제컨퍼런스센터 (DICC) 프리널리홀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뉴챔피언 연차총회’(하계 다보스포럼) 개막식에 참석했다.

윤 시장은 “미국, 영국 등이 정치·경제적으로 혼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은 유일하게 7%에 가까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이러한 국제 정세가 한국과 광주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특히 “개막행사에서 중국 리커창 총리는 ‘큰 물고기가 작은 물고기를 잡아먹던 기존 생태계가 사라지고 이제는 빠른 물고기가 경쟁력을 갖는 시대가 열렸다’는 말에 적극 공감했다”며 “중국은 4차 산업혁명에 발 맞춰 큰 바다와 같은 존재로 작은 강물들을 받아들이며 성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빛과 그림자가 있을 것이다”며 “인간이 인공지능에게 일자리를 빼앗기는 상황에도 직면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윤 시장은 “광주형일자리는 사람 중심을 기본으로 노동자와 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자 한다”며 “이 같은 측면에서 리커창 총리의 발언 중 4차 산업혁명이 지속성, 포용성, 평화롭게 이뤄져야 한다는 발언에 주목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개막행사에는 리커창 총리를 비롯해 다보스포럼 창시자인 클라우스 슈밥 회장, 왕이 중국 외교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잔 골드버그 등이 주요 세션에서 발제를 했다.


윤 시장은 개막식에 이어 런쉐펑 광저우당서기, 팡지민 디디추싱 부총재 등과 면담하고 상호 관심사를 논의했다.


윤 시장은 28일에는 콘레드호텔 주리치홀에서 열리는 ‘현실로 다가온 자율주행’세션에서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 휴먼시티’를 주제로 발제에 나선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