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한국무역협회는 한국선주협회와 공동으로 22일 서울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선·화주 상생의 길'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무역협회와 선주협회가 지난 2월 공동으로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 의뢰한 '선·화주 상생을 위한 정책 과제 연구'에 대한 주제발표가 있었다. 이어 선주협회와 한국타이어가 선주와 화주를 대표해 업계의 제언을 발표했다.
윤재웅 해양수산개발원 연구원은 "해상운임이 화주에게는 비용, 선사에게는 매출로 이어지는 상충관계가 있어 경기 사이클에 따라 입장이 바뀌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며 "선·화주의 상생을 위해서는 정부의 관심과 정책적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해양수산개발원은 국내외 선주·화주가 성공적으로 협력한 사례를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국적선사 이용 화주에 대한 부대비용 지원 등 인센티브 제공 ▲적자 운송노선에 대한 정부 지원 등 운송 안정화 ▲정부의 모니터링 강화 및 운임 가이드라인 마련 ▲상호 지분출자와 장기 운송계약을 통한 국적선사 이용률 향상 등을 상생방안으로 제시했다.
이어 화주 업계를 대표해 발표에 나선 한국타이어 측에서는 국적선사의 광양항 기항, 원양 국적선사의 글로벌 서비스 확대 등을 제안했다.
이재출 무역협회 전무는 "제2의 한진해운 사태가 재발하지 않아야 한다는 생각으로 선·화주가 한 자리에 모였다"며 "세미나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관계 당국에 정책과제로 건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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