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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달 전국 105개 전통시장 특성화사업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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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중소기업청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지원하는 105개 특성화시장이 7월부터 사업에 본격 돌입한다.


지난 3월 최종 선정된 전국 특성화시장은 그간 사업단을 구성하고, 연간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등 사업을 운영해나갈 준비를 마쳤다.

특성화시장 육성사업은 시장의 특성에 따라 3가지 유형으로 차별화한 맞춤형 지원사업이다. 유형에 따라 방문객 유입을 위한 콘텐츠 개발, 홍보 및 마케팅 지원, 특화상품 발굴, 시장상인 교육 등이 지원된다.


한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지난 9일 서울 종로구 소상공인전용교육장에서 전통시장 지원정책 전문가들을 초청해 'POST 특성화시장 육성사업 관련 신사업 개발'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2008년도부터 시작된 특성화시장 육성사업 국정과제 완수를 앞둔 시점에서 그간의 지원 사업에 대한 미흡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다 현장중심·성과위주의 신규 사업을 개발하기 위한 자리였다.


참석한 전문가들은 문화관광형시장 및 골목형시장 육성사업은 시·군 단위에서 중견 규모 및 소형 전통시장의 역할 정립과 특성 부여 측면에서 성과를 거뒀지만 시장별 사업 차별화의 한계가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지원 종료 후 지자체 및 상인회 중심의 사후관리를 위한 시스템적 기반이 부족했다는 점도 지적됐다. 지자체의 역할 강화와 지역 내 관련 협회·기관 등과의 협업 마케팅에 대한 필요성도 제기됐다.


공단은 이번 간담회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전통시장 지원사업의 성과 확산을 위한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각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새로운 사업의 구체적인 청사진을 그려 나갈 예정이다.


김흥빈 이사장은 "전통시장과 상점가의 특색범위를 확대하고 다양한 지원방법을 마련해 보다 실질적이고 현장에 도움이 되는 사업을 개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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