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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씨티은행, 파견·도급직 대량 해고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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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조 "파견·도급직 600여명 사실상 해고 수순" 주장…사측 "전혀 논의된 바 없다" 반박

한국씨티은행, 파견·도급직 대량 해고 위기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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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한국씨티은행이 올해 대규모 지점 통ㆍ폐합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비정규직(파견ㆍ도급직) 600여명이 사실상 대량 해고 위기에 처하고 지방 근무 정규직 직원에 대해서도 고용 불안을 야기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는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역행하는 것으로 향후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2일 씨티은행 노조는 "대규모 점포폐점 방침에 따라 텔레마케팅(TM) 인력 280명, 씨티폰(콜센터) 인력 250명, 제휴 백화점(신세계) 서비스데스크 근무자 60여명 등 총 600명의 파견 및 도급직 직원들의 대량 해고가 사실상 결정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씨티은행이 '차세대 소비자금융 전략' 방침에 따라 연내로 전국에 걸친 101개 영업지점을 통ㆍ폐합할 경우 기존 지방 근무인력 대부분이 '고객가치센터' 및 '고객집중센터'에 배치될 전망이다. 고객가치센터는 씨티은행이 지점 통폐합 전략의 일환으로 신설하는 조직으로, 약 200~300명 직원이 근무하게 된다. 사실상 콜센터 업무를 대체하게 된다는 점에서 기존에 일해 온 파견ㆍ도급 인력이 일자리를 잃게 될 것이라는 게 노조측 주장이다.


아울러 노조는 "폐점 대상에 오른 지방점포 직원들에 대해 갑자기 원거리 인사발령을 내고, 수십년 은행지점에서 근무해 온 인력에게 도급직원이 하던 업무를 줘서 모멸감을 주는 등 (사측에서) 사실상 퇴직을 유도하고 있다"며 "100여개 지점이 폐쇄될 경우 양질의 일자리인 정규직에 대해서도 고용 불안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씨티은행은 지난달 민간은행 중 처음으로 '무기계약직 창구 전담직원과 일반사무 전담직원 300여명을 전원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지만 노조는 "당초 '모든 전담직 종업원'을 정규직으로 전환라는 것이 노조의 요구였는데 사측이 '일부 직군에 대해서만 수용하겠다'며 소극적 양보를 한 것에 불과하다"며 "(사측이) 마치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호응하는 척 호도하면서 비정규직의 실질적 처우 개선에는 어떤 의지도 보이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전혀 논의된 바가 없다"며 "도급직 인력에 대해서는 사측에서 전혀 언급한 적이 없는데도 (노조에서) 일어나지 않은 일을 가정해 주장하고 있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 사측은 "소비자금융 정책 변화에 따른 인위적 인력 구조조정은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씨티은행 노조는 점포 폐쇄 방침에 반발해 단체 쟁의행위에 돌입한 데 이어 이달 중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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