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삼성전자 퀀텀닷TV, 세계 최대 시장 中서 판매량 급증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9초

노동절 특수 대박…연휴 3일간 中 점유율 2.6% 차지
최근 3년간 판매 최고…1Q 중국 프리미엄 TV 39.4%


삼성전자 퀀텀닷TV,  세계 최대 시장 中서 판매량 급증 중국 삼성전자 QLED TV 매장
AD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삼성전자 퀀텀닷 TV가 중국 노동절 연휴특수를 누린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중국 시장조사 기관인 베이징중이칸(CMM)에 따르면 노동절 연휴 기간이었던 4월29일부터 5월1일까지 3일간 삼성전자 퀀텀닷TV 판매대수(SUHD TV+QLED TV)는 중국 전체 TV 시장의 2.6%를 차지했다.

노동절이 포함된 18주차 중국 TV 시장에서 전체 퀀텀닷TV 시장 점유율은 약 2.8였으며, 이중 삼성전자 퀀텀닷 TV가 2.3%를 차지했다. 퀀텀닷TV 점유율 중 삼성 QLED TV 점유율은 10% 정도로 파악된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올해 노동절 연휴 기간 퀀텀닷TV 판매량은 최근 3년 중 가장 높은 실적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1분기 중국 전체 TV 판매량에서 삼성전자 퀀텀닷TV 판매량은 1.1%에 불과했으나 3월말 QLED TV 출시 이후 중국 최대 명절인 노동절을 지나면서 판매량이 급증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퀀텀닷TV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중국 프리미엄 TV 시장(1500달러 이상ㆍ수량 기준)에서 점유율 39.4%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퀀텀닷TV가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보다 중국에서 선전하고 있는 것에 고조돼 있다. 2015년 퀀텀닷 기술을 적용한 SUHD TV를 처음 출시한 삼성전자는 올해는 2세대 퀀텀닷TV라 할 수 있는 QLED TV를 내놓았다.


퀀텀닷은 머리카락 굵기의 수만분의 1에 크기의 나노 반도체를 말한다. 크기에 따라 색이 달라지는 특징이 있으며 발광 효율이 좋고 자연 색을 정확하게 구현할 수 있다. 삼성 QLED TV는 독일의 영상ㆍ음향기기 전문 평가지 '비디오(Video)' 5월호에서 사상 최대 평가 점수를 받기도 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4월 중국에서 QLED 포럼을 주도하는 등 QLED TV 진영을 확대하는데 힘쓰고 있다. 중국전자상회(CECC)가 주관하는 QLED포럼에는 삼성전자를 비롯해 하이센스, TCL 등의 TV 제조사와 중국 양대 유통사인 궤메이, 쑤닝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중국은 2011년부터 미국을 제치고 전세계 TV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IHS에 따르면 2016년 중국 TV 판매대수는 5978만9000대로 미국(4352만4000대)보다 37.4% 많다. 중국은 대형TV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특성상 프리미엄 TV의 판매 비중도 높은 편이다. 금액 기준으로 50인치 이상 TV 비중이 38.3%에 달한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