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엔지니어링 온라인 지식맵 첫 선 보여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5초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산업통상자원부와 엔지니어링개발연구센터(EDRC)는 27일 서울대학교 엔지니어링 인재양성 워크숍에서 플랜트 분야 엔지니어링 지식을 망라한 엔지니어링 온라인 지식맵(http://map.edrc.or.kr)을 선보였다.


이날 워크숍은 기업(58개사)과 학계(29명)에서 참석하여 엔지니어링 교육의 현주소와 미래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다.

전문가들은 교육 내용 측면에서 논문 중심이 아닌 현장에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이 정착돼야 하며, 교육방식도 다양한 디지털 교육 플랫폼을 활용하여야 함을 강조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되면서 가상현실·증강현실, 인공지능(VR/AR, AI) 등이 엔지니어링 분야에 접목되고 있는 만큼 융복합 인재양성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조재현 엔지니어링개발연구센터 교수는 온라인 지식맵(http://map.edrc.or.kr)과 원격교육을 안내하면서 엔지니어링 교육의 미래 모습이 될 것으로 소개했다.


온라인 지식맵은 엔지니어링 전문교육기관인 엔지니어링개발연구센터의 전현직 엔지니어링 전문가들이 화공, 해양, 발전, 프로젝트관리(PM), 안전 등 분야별로 엔지니어링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이다. 지식맵 네이버 블로그와 엔지니어링개발연구센터 누리집과 연동해 서비스를 지원한다.


특히 온라인 지식맵과 연계할 원격 교육은 시간과 공간 제약없이 서비스가 가능해 지방에 근무하는 현장 엔지니어와 학생이 언제든지 고급 실무교육을 받을 수 있는 방안으로 제시됐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엔지니어링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도 이어졌다.


엔지니어링 분야는 이미 도면과 펜에 의존하는 시대, 컴퓨터로 도면을 그리는 시대를 넘어서, 시뮬레이션 기술과 VR/AR, 센서, 스마트 최적화 기술 등과 접목되고 있다. 미국 실리콘밸리에 소재한 아디타즈(Aditazz)사는 빌딩 엔지니어링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하여 생산성 30% 향상, 성계?조달?시공(EPC) 전단계에 걸쳐 원가 10%절감 등 성과를 얻기도 했다.


참석한 전문가들은 "우리가 경쟁력을 갖추려면 엔지니어링 전문성 뿐만 아니라 정보통신기술(ICT) 역량까지 갖춘 융복합 인재양성이 시급하다"고 지적하고,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엔지니어링 인재양성 기관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권현철 산업부 엔지니어링 팀장은 “4차 산업혁명의 격변기에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결국 엔지니어링 산업의 미래를 좌우할 것"이라면서, "이날 제안된 의견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