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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가 운전대와 페달을 없앨 수 있을까?…"75%는 아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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캘리포니아 자율차 테스트 허용
2020년 자율주행 서비스 상용화 전망
기술발전과 소비자인식의 큰 괴리
여전히 75%는 "자율주행 기술 못 믿겠다"

자율주행차가 운전대와 페달을 없앨 수 있을까?…"75%는 아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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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자율주행차가 운전대와 페달을 없앨 수 있을까? 미국 캘리포니아 차량관리국이 지난 10일(현지시간) 무인자동차 테스트를 허용하는 규제안을 공개하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완전히 새로운 운전 문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불안이 공존한다.

18일 KT경제경영연구소는 '자율주행차, 운전대와 페달 없앨 수 있을까?'는 보고서를 통해 이 문제에 대해 분석했다.


캘리포니아에서는 지금까지 운전자가 탑승한 상태에서 운전대와 가속 및 브레이크 페달을 장착한 차량에 한해서만 테스트를 허용했다. 하지만 캘리포니아 차량관리국은 최근 발표를 통해 기존 제어 장치 없이도 운행이 가능한지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을 밝혔다. 다만 무인자동차의 경우 차량 운행을 모니터링하고 이용자와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원격 조종사를 갖춰야 테스트가 가능하다.

이미 지난해 12월 미국 미시건주가 무인자동차 운행 및 무인자동차 기반 차량 호출 서비스를 허용한 데 이어 캘리포니아주에서도 무인자동차 테스트가 가능해지면서 이르면 2020년부터 무인자동차 관련 서비스가 상용화될 전망이다.

자율주행차가 운전대와 페달을 없앨 수 있을까?…"75%는 아직" 사진=KT경제경영연구소


무인자동차 분야에서는 구글의 모기업 알파벳의 자회사 웨이모(Waymo)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교통국이 2017년 2월 발표한 '2016년 캘리포니아 지역에서 자율주행차를 테스트한 업체들의 자율주행차 자율주행모드 강제해제 보고서'에 따르면 웨이모의 자율주행차는 지난해 약 64만 마일을 주행했으며, 자율주행 강제해제 건수는 124건으로 1000마일당(약 1600km) 0.2건을 기록했다. 지난 2015년 1000마일당 0.8건보다 크게 감소했으며, 이 기간 동안 무사고를 기록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 속도와 자율주행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간의 괴리가 큰 상태다.


지난 1일 미국자동차협회(AAA)가 미국 내 성인 운전자 1832명을 인터뷰한 결과, 응답자의 75%가 자율주행차에 탑승한 상태에서 차량에 운전을 맡기는 것이 두려울 것이라고 응답했다고 발표했다.


자율주행차를 원하지 않는 응답자의 경우 '자율주행기술 보다는 자신의 운전 기술을 더 믿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84%로 가장 많았다. 이어 '기술이 아직 초기로 입증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60%), '추가 비용을 지불하고 싶지 않아서'(57%), '잘 몰라서'(50%) 순이었다.


KT경제경영연구소 관계자는 "자율주행차에 대한 일반 소비자들의 수용도가 낮기 때문에 초기 자율주행차는 기존 차량과 큰차이 없이 운전대와 페달이 갖춰진 상태로 출시가 될 것"이라며 "차량 호출 서비스 역시 운전자가 탑승한 상태에서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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