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김우영 은평구청장, 협치 행보 넓힌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7초

은평구, 협치·혁신 가치 실현 위한 협치 기본조례 제정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김우영 은평구청장의 '협치 행보'가 본격화 된다.


은평구(구청장 김우영)가 민관협력과 주민참여 활성화를 지원하는 '은평구 민관협치활성화를 위한 기본 조례'를 제정, 협치와 혁신 가치를 실현한다.

은평구는 마을공동체와 참여예산, 문화예술과 시민교육, 도시재생과 생태환경 등 최근 각광받고 있는 협치행정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과와 의미 있는 사례들을 만들어 가고 있는 선도적 자치구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협치조례 제정은 그동안 쌓아 온 민과 관의 신뢰와 경험들을 공식화하는 것은 물론, 지역사회 전반에 걸쳐 일상적이고 지속적인 협치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법적 · 제도적 근거를 마련한 것으로 민관협치에 대한 지자체 차원의 관심과 노력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김우영 은평구청장, 협치 행보 넓힌다 협치 조례 주민설명회
AD

특히 이번 조례는 연초 신년사를 통해 ‘협치’와 ‘혁신’을 핵심전략으로 천명한 김우영구청장의 구정 철학과 확고한 정책추진의지가 반영된 성과로 저출산과 고령화, 청년실업과 노인빈곤, 교통난과 쓰레기 문제 등 지역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문제의 해법으로 민관협력과 주민참여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 있다.


지역사회 의견 수렴을 위해 진행된 주민설명회 등 4개월에 걸친 숙의와 공론과정을 통해 마련된 협치조례는 ▲민관협치체계의 구축과 활성화를 위한 은평구협치회의의 설치 운영 ▲민관협치 촉진 ·지원 ·자문 역할을 수행하는 협치조정관제도 운영 ▲정책과정에서 구민 의견반영과 참여 확대를 위한 민관협치 활성화 기본계획 수립 ▲공무원과 구민의 협치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지원 ▲협치 관련 민간기관과 시민사회의 공익활동 지원 등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협치의 가치와 정신을 담고 있다.


김우영 은평구청장은 “이번에 제정된 협치조례가 초석이 돼 주민자치와 직접민주주의가 지역사회 전반에 뿌리내리고 성장해가길 바란다"며 "올 한해 민관협치의 정착을 위해 은평구협치회의 운영, 지역사회혁신계획 수립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인 바, 지역주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많은 관심 부탁한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