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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만 잘 만들면 된다? 영화·웹툰 등 만들어 마케팅효과 '톡톡'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7초

소비자 공감이나 감동 이끌어낼 수 있는 양질의 문화 콘텐츠 제작해 선봬


제품만 잘 만들면 된다? 영화·웹툰 등 만들어 마케팅효과 '톡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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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장기적인 경기 침체로 소비시장이 얼어붙은 가운데 유통업계가 '브랜디드 콘텐츠' 카드를 꺼내 들었다. 기업이 주체적으로 소비자들의 공감이나 감동을 이끌어낼 수 있는 양질의 문화 콘텐츠를 제작해 선보이고 있는 것. 이같은 브랜디드 콘텐츠는 일방적인 광고 메시지에 대한 피로도가 높은 소비자들에게 거부감 없이 다가갈 수 있고, 자발적인 확산을 통해 비용 대비 마케팅 효과가 크다는 장점이 있다.

업계는 자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담은 단편영화부터 드라마, 웹툰 등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선보이며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롯데네슬레코리아는 지난 16일 네슬레가 일본 영화계의 거장 이와이 순지 감독과 손잡고 제작한 브랜드 콘셉트 영화 ‘장옥의 편지’를 공개했다. 이 작품은 커피머신 ‘네스카페 바리스타’의 콘셉트 영화로 네스카페 바리스타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

장옥의 편지는 세계적으로 활약 중인 배두나와 충무로의 대표적인 연기파 배우 김주혁이 부부로 호흡을 맞춰, 고부 갈등을 소재로 가족 간의 사랑을 가슴 따뜻하게 그려냈다. 특히 극중 네스카페 바리스타는 일상에 지친 배두나(은아 역)를 위로해 주는 존재로 등장해 눈길을 끈다.


롯데네슬레코리아 관계자는 "광고만으로 완벽하게 전달할 수 없는 브랜드의 메시지나 가치, 세계관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며 "특히 이번 작품은 이와이 순지 감독 최초의 한국 단편영화로 국내 연기파 배우들과 함께 작업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기업들이 선호하는 브랜디드 콘텐츠 장르로 웹드라마가 인기를 끌고 있다. 지상파 드라마 협찬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방송 심의 규정으로부터 자유롭기 때문에 원하는 방향으로 브랜드 및 제품 홍보가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롯데면세점이 자사 모델이자 한류 스타인 최지우, 이민호, 이준기, 박해진, 지창욱, 이종석, 2PM 옥택연, 엑소 카이 등을 기용해 제작한 웹드라마 ‘첫 키스만 일곱 번째’는 누적조회수 1억 뷰를 돌파하며 흥행 대박을 쳤다.


첫 키스만 일곱 번째는 소원을 들어주는 여신(최지우 분)이 나타나 스물다섯 살까지 모태솔로로 지낸 여주인공(면세점 여직원, 이초희 분)에게 최고의 매력남 일곱 명을 소개해주는 블록버스터 로맨스 드라마다. 국·중·영·일문 총 4가지 버전으로 제작했으며 네이버 TV캐스트, 유튜브, 페이스북뿐만 아니라 중국 유쿠(동영상), 웨이보(SNS) 등에도 공개해 해외에서도 많은 관심과 호응을 받고 있다.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면세점 사업의 특성에 맞게 한류 콘텐츠 파워를 잘 활용했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최근 위스키 브랜드 임페리얼이 선보인 브랜드 웹툰 ‘4버디스’도 호평을 받은 작품이다. 4버디스는 페이지뷰 500만건을 돌파하며, 브랜드 웹툰으로서는 이례적인 성과를 거뒀다. 유명 만화가 전극진, 박진환 작가와의 협업으로 3040 세대 직장인이라면 공감할 수 있는 일상을 현실적이고도 재미있게 그려내 독자 평점 9.6을 기록하며 완성도 면에서 호평을 받았다.


임페리얼은 이 작품을 통해 많은 광고 제약이 따르는 주류업계의 한계를 극복하고 일반 광고 이상으로 소비자와 가깝게 소통하며 자사 브랜드뿐만 아니라 위스키 업계 전반에 긍정적 변화의 흐름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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