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4억원에 인수…채무 부담 없이 MSC와 동일한 항만 요율 적용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현대상선(대표 유창근)이 19일 이사회를 열고 미국 롱비치터미널 (TTI)과 장비리스 업체인 HTEC의 지분 20% 확보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현대상선이 인수한 TTI 등의 주식과 주주대여금의 매입가격은 1560만달러(약 184억원)다. 이로써 한진해운이 운영했던 TTI의 1대주주는 지분 80%를 보유한 세계 2위 해운선사 MSC, 현대상선은 2대주주가 된다.
현대상선은 TTI 항만 요율 역시 MSC와 동일하게 적용받아 하역비 절감과 안정적인 수익 확보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기존 TTI 대주단이 보유한 대출금 3억2000만달러와 미국 항만청에 지급해야 할 임대료 9억달러(11년간)에 대한 보증은 모두 MSC가 맡는다. 현대상선은 부채·보증에 대한 책임이 없다.
TTI 이사회 멤버는 3명 중, MSC(TiL) 2명, 현대상선 1명으로 구성된다. 또한, 운영에 있어서 사업목적의 변경, 자본적 지출이 있는 경우 등 경영상의 주요 의사결정에 대해 반드시 현대상선의 동의가 필요하다.
회사 측은 북미 서안에 대한 할당된 선복량(BSA) 확대, 저렴한 투자비용으로 지분 확보, MSC와 동일한 항만 요율 적용, 아시아~미주노선의 영업 경쟁력 확보 등을 이번 TTI 지분 확보의 가장 큰 수혜로 꼽았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TTI 지분 인수에 대한 재무 부담이 크지 않고, 우발 채무에 대한 보증이 전혀 없다”며 “4월부터 2M+HMM 전략적 협력을 통해 아시아~미주 노선이 강화되면 롱비치터미널의 물동량도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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