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종로구, 행정서비스 질 높일 13명 전문관 선발

시계아이콘01분 11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도시건강 ▲아동친화도시 ▲폐기물관리 ▲주택재개발 ▲가로시설정비 ▲인사동문화지구담당 ▲문화재보수 ▲국제혼인신고 ▲청렴 등 13개 전문직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종로구에 행정전문성을 향상을 위한 ‘첫 전문관’이 탄생했다.


종로구(구청장 김영종)가 공무원 전문성을 강화하고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내부공직자를 활용한 '전문직위제'를 운영, 올 1월 1일 총 11명의 전문관을 선발했다.

또 2월1일 2명의 전문관을 추가 선발한다.


‘전문관 제도’는 행정업무 수행 중 전문지식을 필요로 하고 장기간 근무할 필요성이 있는 직위를 전문직위로 지정, 그 직위에 해당하는 자격을 갖춘 공무원을 전문관으로 선발함으로써 정책 역량을 높이고 공직 내 전문가를 전략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취지다.

또 현재 실시 중인 순환근무제가 전반적인 업무를 익힐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행정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적인 인력양성에 어려운 점을 해소하기 위함이다.


전문관으로 선발된 직원은 전문관 지정 후 3년간 보직이동에 제한을 받게 되며, 근무성적평정 시 우대하고 국내?외 교육훈련 우선선발, 전문관 수당 등 별도의 인센티브를 받게 된다.

종로구, 행정서비스 질 높일 13명 전문관 선발 고동석 폐기물관리 전문관 임명
AD


지난 1월 1일 선발된 전문관은 ▲도시건강 ▲아동친화도시 ▲폐기물관리 ▲장애인복지 ▲주택재개발 ▲가로시설정비 ▲인사동문화지구 ▲문화재보수 ▲지구단위계획 ▲교통특별사법경찰 ▲국제혼인신고 등 11개 전문직위로 2월1일 ▲청렴 ▲법인세무사 분야 2명의 전문관을 추가 선발해 총 13개 전문직위, 13명의 전문관이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주민 삶의 질과 직결되는 청결한 도심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선발된 고동석 폐기물관리팀장 전문관은 “전문관으로 지정되니 부담감도 있지만 업무에 대한 자부심이 생긴다”면서 “종로의 깨끗한 거리가 서울의 얼굴이라는 생각으로 1년 365일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해 더욱 열정적으로 업무에 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특히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주력하고 있는 종로구는 지난 1월 1일 ‘아동친화도시팀’을 신설함과 동시에 아동친화도시팀장 전문관을 선발해 아이키우기 좋은 환경을 체계적으로 조성해나갈 방침이다.


주민을 위해 일하는 공무원이 신뢰를 받아야 안정적인 행정을 펼칠 수 있다는 신념으로 ‘청렴’ 전문관을 선발해 청렴교육과 각종 청렴시책을 전문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이번 전문관 선발을 위해 종로구는 지난해 12월 일반직 공무원(6 ~ 8급)을 대상으로 전문관 희망직원 공모를 실시했으며, 직무 수행능력과 적격성 등에 대한 전문관 선발심사위원회와 인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총 11명의 전문관을 선발, 이런 절차로 2월 1일 2명의 전문관을 추가선발 한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직원들의 업무수행 능력은 주민 삶의 질과 직결되는 중요한 부분”이라면서 “전문관으로 선발된 직원들이 최대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이끌고 더불어 모든 직원들이 업무 전문성과 개인 경쟁력을 키워나갈 수 있는 기반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