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송년회 및 신년회 안내 문서, 함부로 열어보면 '좀비PC'된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5초

송년회 및 신년회 안내 문서로 가장
파일 실행 후 매크로 허용하면 좀비PC化 진행


송년회 및 신년회 안내 문서, 함부로 열어보면 '좀비PC'된다 송년회 문서로 위장한 악성 파일의 '매크로 실행' 요구 화면 (제공=이스트소프트)
AD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이스트소프트는 송년회 및 신년회 안내 문서를 위장한 한국 맞춤형 악성 파일 유포 정황을 발견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에 발견된 악성 파일은 송년회 및 신년회 행사 장소를 안내하는 내용처럼 위장한 마이크로소프트(MS) 오피스의 워드(*.doc) 문서 파일로 위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서 파일을 실행하면 워드 문서에 저장된 매크로가 실행되는 형태다.

매크로(Macro)는 여러 개의 명령문을 하나로 묶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자동 실행' 기능이다. 이번 악성 파일의 매크로가 실행되면 특정 사이트에 접속해 악성 파일을 내려받아 사용자 PC를 이른바 '좀비 PC'로 감염시킨다.


감염된 사용자 PC는 공격자가 언제든지 외부에서 원격제어를 할 수 있게 된다. 원격제어의 특성상 공격자가 감염된 사용자 PC의 대부분의 활동을 조작할 수 있어 개인 정보 탈취는 물론 악의적인 의도에 따라 더욱 큰 피해도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특히 매크로가 실행되기 전 MS 오피스의 보안 기능이 작동해 매크로 사용 여부를 묻는 '콘텐츠 사용' 알림창이 나타나지만 무심코 해당 버튼을 클릭할 수 있어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송년회 및 신년회 안내 문서, 함부로 열어보면 '좀비PC'된다 송년회 문서로 위장한 악성파일 감염 유포 흐름도(제공=이스트소프트)


이스트소프트 시큐리티대응센터에 따르면 이번 공격은 일반인은 물론 각종 공공기관, 기업에서 송년회, 신년회 등의 모임을 가지는 연말연시 사회 분위기를 교묘히 활용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많은 해커들은 이러한 계절적 요인이나 올림픽, 정치 문제 등 사회적 요인을 사이버 공격의 수단으로 활발히 활용하고 있다. 이는 평소보다 보안에 대한 주의가 다소 느슨해지기 쉬운 요인을 활용한 일종의 '사회공학적 사이버 공격 기법'으로 볼 수 있다.


송년회 및 신년회 안내 문서, 함부로 열어보면 '좀비PC'된다 악성파일 내부에 포함된 매크로화면 (제공=이스트소프트)


현재 알약 제품군에서는 보고된 악성 파일을 'Trojan.Downloader.DOC.gen' 등의 탐지명으로 치료하고 있다.


김준섭 이스트소프트 보안사업본부 본부장은 "연말연시 시즌을 맞아 각종 모임이나 행사 초청장, 연말연시 관련 키워드 등으로 위장한 맞춤형 피싱이 성행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며 "특히 메일에 첨부된 문서 파일에서 매크로 실행 허용을 묻는 버튼이 나타난다면, 즉시 실행하지 않고 정상적인 출처의 문서인지 다시 확인해보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