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서울시, 직장맘 위한 100가지 정보 전달…핸드북 제3판 배포

시계아이콘00분 59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직장맘들의 상담사례를 바탕으로 100개의 질의를 선정해 답하는 형식

서울시, 직장맘 위한 100가지 정보 전달…핸드북 제3판 배포 서울시 직장맘지원세터의 외부 전경. (사진=서울시 제공)
AD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서울시는 직장맘이 꼭 알아야 할 100가지 정보를 담은 '2016 직장맘 핸드북' 제3판을 배포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핸드북은 일반적인 노동권 확보, 출산휴가·육아휴직 등 모성보호, 일가족양립 관련 법·제도, 보육 관련 정보, 일자리·경력개발 등 개인적 고충 관련 연계정보 등 직장맘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다. 시 직장맘지원센터는 2013년 12월 핸드북 초판 발행 이후 지난해 9월 한 번 개정을 거쳐 제3판을 선보였다. 제3판은 새롭게 개정된 법률이나 바뀐 제도를 보완한다.


핸드북은 2012년부터 현재까지 시 직장맘지원센터로 문의한 직장맘들의 상담사례를 바탕으로 100개의 질의를 선정해 답하는 형식으로 이뤄져 있다. 직장맘들이 실제로 가장 궁금해 하는 질문인 출산휴가·육아휴직 등 모성보호와 일가족양립, 연차휴가·실업급여 등 노동권 확보, 아이돌보미 등 보육 그리고 개인적인 심리정서 등 분야별로 나뉘어 있다. 시에 따르면 직장맘이 궁금한 부분을 목차에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부록' 편에는 출산휴가·육아휴직 신청서 및 급여신청서와 확인서, 고용노동부 통상임금 관련 지침 요약본, 표준근로계약서, 실업급여 수급자격이 제한되지 아니하는 정당한 이직사유, 부당해고 등 구제신청서, 노동조합 설립신고서 등 주요양식 20가지와 직장맘 고충 해결을 위한 대처방법 및 노동상담의 방법 등이 포함돼 있다.


'직장맘이 궁금한 100문 100답'은 시 직장맘지원센터에서 직장맘을 대상으로 무료 배포하고 있다. 누구나 센터 홈페이지에 있는 원문 파일을 활용할 수 있다.


2012년 4월 문을 연 시 직장맘지원센터는 ▲직장맘의 3고충(직장, 가족관계, 개인적 고충) 해소를 위한 온·오프라인 상담 및 밀착지원 ▲서울시경력단절예방지원단 운영 및 제도개선 ▲직장맘에게 필요한 보육 정보 등의 종합연계정보 제공 ▲직장부모 커뮤니티 지원▲직장맘 역량강화 교육 ▲직장맘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담은 핸드북, 사례집, 안내서 발간 등을 통해 직장맘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박종수 시 여성정책담당관은 "이번 핸드북은 고충을 겪고 있는 직장맘이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직장맘들의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법으로 지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