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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의 손톱 밑 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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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의 손톱 밑 공격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 브로드웨이 62번로에 위치한 '베스트 바이'는 갤럭시노트7 리콜을 알리는 안내문과 함께 리콜 업무에 들어갔다. 다만 리콜 공고문과 아이폰7 사전예약 공고문을 같이 배치한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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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뉴욕=황준호 특파원] '갤럭시노트7' 리콜이 21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시작됐다.

이날 미국 뉴욕 맨해튼 브로드웨이 62번로에 위치한 '베스트 바이'는 갤럭시노트7 리콜을 알리는 안내문과 함께 리콜 업무에 들어갔다. 당초 예상과 달리 혼란은 없었다.


갤럭시노트7를 교환하는 현지인들이 간간이 보일 뿐 항의나 불만을 표한 갤럭시노트7 소비자는 없었다. 미국에서 판매된 물량은 100만대이며, 전체 리콜 물량은 100만대다.

이날 베스트 바이에는 2개의 안내문이 붙었다. 하나는 당연히 갤럭시노트7 리콜 안내문. 또 하나는 애플의 신형 폰인 '아이폰7'의 사전 예약 안내문이다. 아이폰7의 안내문에는 차세대 네트워크를 즐길 수 있다는 문구가 선명하게 인쇄돼 있다. 베스트 바이는 2개의 안내문을 나란히 배치했다. 아주 오묘한 배치다.


삼성전자 입장에서 보면 애플의 '손톱 밑 공격'이다. 베스트 바이 측이 애플로부터 받는 마진이 삼성전자보다 많은 것인지, 아니면 애플의 의도된 주문이었는지는 알 수 없다.


삼성전자는 이날 미국 리콜 프로그램 시작에 앞서 배터리 발화 결함이 없는 새 갤럭시노트7 50만대를 미국 이동통신사와 유통 업체에 공급했다고 밝혔다. 추가 교환 물량 역시 곧 운송될 예정이다.


미국 현지매체 등에 따르면 갤럭시노트7을 이미 교환한 소비자는 25%에 달한다. 정보기술(IT) 전문매체 더버지는 삼성전자에서 보낸 성명을 인용, 지난 15일(현지시간) 미국에서 공식 리콜을 발표한 이후 갖고 있던 갤럭시노트7을 '갤럭시S7' '갤럭시S7 엣지' 등으로 교환해간 물량이 25% 수준이라고 밝혔다.


이는 미국에서의 공식 리콜 전 약 100만대 가운데 25만대가 이미 문제없는 제품으로의 교환을 진행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는 갤럭시노트7 리콜 규모가 약 100만대라고 발표한 바 있다.


삼성전자는 이 매체를 통해 배터리 결함이 있는 모든 갤럭시노트7을 없앤다는 목표를 위해 '매우 빠른 출발'을 했다고 전했다. 업계에서는 이날 미국에 갤럭시노트7 새 제품까지 공급되면서 제품 교환 이슈는 곧 마무리 될 것으로 봤다.


애플은 지난 16일(현지시간) 아이폰7과 아이폰7 플러스의 판매를 시작했다. 현재 베스트바이 등 일반 유통업체에서는 제품을 잘 볼 수 없다. 앞서 아이폰7은 버라이즌, T모바일 등 미국 주요 이통사 예약판매만 '아이폰6' 시리즈 대비 약 4배 증가했다. 갤럭시노트7의 공백 덕을 톡톡히 봤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업계는 하반기 프리미엄 스마트폰시장의 진짜 승부는 갤럭시노트7의 신제품 교환이 원활히 진행된 이후인 9월 말께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애플의 손톱 밑 공격




뉴욕=황준호 특파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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