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2008년 이후 자율협약 및 워크아웃이 진행중인 26개 조선·해운시 구조조정에서 총손실이 최대 27조원에 이를 수 있다는 주장이 국회에서 제기됐다.
채이배 국민의당 의원은 7일 금융감독원의 '주채권 은행별 조선?해운분야 기업구조조정 현황 자료'와 자체 분석결과 자율협약, 워크아웃 신청중인 26개사에 추가 지원된 금액이 20조7602억원으로 이 회사들이 구조조정에 들어가기 직전 익스포져(리스크에 노출되어 있는 금액) 17조9408보다 더 많은 자금을 지원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채 의원은 구조조정 지원 자금 가운데 회수금액은 11조179억원이라면서 향후 회수과정에서 회수금이 늘어날 수 있지만 올해 6월말을 기준으로 할 때 최대 약 27조6832억원의 손실이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26개 조선·해운사의 경우 14개 회사는 파산, 회생절차, MOU약정 불이행 등으로 워크아웃을 중단했고, 11개 회사는 기업은 워크아웃 등 구조조정 중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워크아웃을 정상적으로 마친 기업은 1곳에 불과했다.
특히 구조조정에 투입된 지원금액의 80%인 16조4172억원은 성동조선해양, STX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대한조선 등 4개 사에 지원된 것으로 나타났다. 채 의원은 이 4개 기업의 경우 채권단의 최대 손실액은 19조2812억에 이를 것으로 분석했다.
채 의원은 "조선·해운 산업에 대한 비전 없이 국책은행을 통해 일단 퇴출만 막아보자는 식의 땜질식 구조조정이 문제"라며 "개별회사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산업에 대한 방향성, 그에 따른 철저한 계획이 뒷받침된 신중한 자금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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