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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릭 e종목]"해운업, 한진해운 사태 반사이익 제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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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KTB투자증권은 7일 해운업에 대해 한진해운 사태와 관련한 반사이익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이한준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날 "한진해운 이탈 물량이 특정 업체로 몰릴 것으로 보기 어렵고 9월초 상승한 운임은 단기에 그칠 전망"이라며 "타 선사 수혜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이는데 흥아해운은 국내 수출입항로 운임 정상화시 수혜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진해운의 항로별 시장점유율은 선복량 기준 중동 10%, 유럽 9%, 미국 서부 9%, 미국 동부 6% 수준이다. 정상적 영업이 불가능해지면서 단기적으로는 경쟁선사들의 소석률과 운임 상승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이다.


이 연구원은 "한진해운 법정관리 신청 직후인 9월 첫째주 컨테이너 운임지수는 전주 대비 27.9% 올랐다"며 "하지만 이는 한진해운 사태 영향이라기보다 기존에 계획돼 있던 일반적인 상승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이어 "중장기적으로 컨테이너 운임은 여전히 낮은 수준에 머무를 것"이라며 "한진해운의 영업 차질이 근본적 업황 공급과잉 해소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연구원은 "일부 아시아 선사들은 단기적 운임 상승 수혜가 예상된다"면서도 "다만 국적사의 경우 현대상선과 흥아해운을 제외하면 컨테이너 부문에서 의미있는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업체는 없다"고 강조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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