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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자값 줄줄이 인상…서민 부담 가중 "안 오른 게 없다"(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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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태, 크라운, 롯데제과 인상 이어 농심도 가격인상
농심, 23일 15개 스낵 브랜드 가격 평균 7.9% 인상

과자값 줄줄이 인상…서민 부담 가중 "안 오른 게 없다"(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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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롯데제과, 크라운제과, 해태제과에 이어 농심도 과자 가격을 인상했다. 빙과4사가 일제히 가격을 인상한데 이어 아이들이 즐겨먹는 '국민 간식' 과자의 가격도 줄줄이 오르고 있어 '장바구니 물가' 상승이 우려된다.

농심은 새우깡을 비롯한 스낵류 15개 브랜드에 대해 23일부터 소비자가격기준 평균 7.9% 인상한다고 22일 밝혔다. 농심의 스낵 가격 인상은 2년5개월 만이다.


농심은 판매관리비, 물류비, 인건비 등 경영비용 상승, 원재료 가격 상승, 품질 개선 등으로 인해 원가압박이 가중돼 불가피하게 가격인상이 이뤄졌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가격 조정으로 ▲새우깡(90g)은 1100원에서 1200원(9.1%↑), ▲양파링(84g), ▲꿀꽈배기(90g) 등은 1300원에서 1400원(7.7%↑), ▲포스틱딥(104g)은 1600원에서 1700원(6.3%↑)으로 인상된다.


일부 대용량 품목은 가격 변동 없이 중량이 조정된다. 오징어집은 168g에서 153g으로 8.9%, 자갈치는 183g에서 167g으로 8.7% 줄었다.


반면 수미칩, 포테토칩, 쫄병스낵 등 10개 브랜드에 대해서는 가격을 동결해 가격인상을 최대한 자제했다.


과자값 줄줄이 인상…서민 부담 가중 "안 오른 게 없다"(종합)


이에 앞서 해태제과도 지난 1일 자일리톨껌 등 8개 제품의 가격을 평균 11.35% 인상하고 1개 제품의 가격을 16.7% 인하하는 것과 함께 2개 제품의 중량을 8.7% 늘렸다


인하된 품목을 포함한 평균 가격인상률은 8.2%(권장소비자가기준)로 ▲자유시간 25%(800원→1000원) ▲자일리톨껌 20%(5000원→6000원) ▲쭈욱짜봐 12.5%(800원→900원) ▲후렌치파이 8.3%(1200원→1300원) ▲에이스 7.1%(1400원→1500원) ▲구운감자 6.7%(1500원→1600원) ▲연양갱 5.9%(850원→900원) ▲아이비 5.3%(3800원→4000원)이다.


인하된 제품은 '소프트한칼바' 1개 품목으로 1200원에서 1000원으로 16.7% 가격을 내렸다.


크라운제과도 지난달 3일 빅파이 등 11개 제품의 가격을 평균 8.4% 인상하고 땅콩카라멜 등 3개 제품의 중량을 평균 12.2% 줄였다.


콘초코가 2500원에서 3000원으로 20.0% 오르며 가장 높은 인상폭을 보였으며 다음으로 베이키가 2200원에서 2500원으로 13.6% 올랐다.


대표제품으로 ▲빅파이가 3000원에서 3200원으로 6.7% ▲국희샌드 4600원에서 4800원으로 4.4% ▲산도 4500원에서 4800원으로 6.7% ▲죠리퐁 2800원에서 3000원으로 7.1% ▲카라멜콘땅콩 2800원에서 3000원으로 7.1% ▲못말리는신짱 2800원에서 3000원으로 7.1% ▲마이쮸 5200원에서 5400원으로 3.8% ▲참ing 4800원에서 5200원으로 8.3% ▲설병선과 2800원에서 3000원으로 7.1% 인상했다.


이들 제품은 3년~5년 만에 가격을 조정한 것이며 제품별로 3.8%에서 20.0% 평균 8.4%의 인상률을 보였다.

과자값 줄줄이 인상…서민 부담 가중 "안 오른 게 없다"(종합)


농심과 크라운제과, 해태제과에 앞서 롯데제과도 지난 3월 비스킷류 8종의 가격을 평균 8.4% 올렸다. 롯데제과는 롯데샌드, 빠다코코낫, 제크, 하비스트, 야채레시피 등 비스킷 제품 5종의 가격을 1200원에서 1400원으로 인상했으며 파이류인 갸또는 3200원에서 3600원으로 각각 인상했다.


롯데제과는 과자값 인상 후 한달 만인 지난 4월 빙과류 월드콘, 설레임의 제품을 각각 10ml 늘리고 1200원에서 1300원으로 각각 100원씩 인상했다.


이어 해태제과는 대표 제품인 부라보콘 등 3종류를, 롯데푸드는 구구콘 등 7종류, 빙그레도 붕어싸만코 등 7종의 가격을 각각 100원 정도 올렸다. 롯데제과를 시작으로 빙과4사의 가격이 연이어 인상한 것이다.


앞서 탄산음료 가격도 뛰었다. 코카콜라음료는 지난 1월1일자로 스프라이트의 공급가를 평균 7% 인상했다. 품목은 캔250㎖, 캔300㎖. 캔 355㎖, 페트 500㎖, 페트 1.5ℓ 등 5개다.


음료에 이어 과자와 빙과류 값까지 잇따라 인상 대열에 합류하면서 업계에서는 이를 시작으로 또 다시 가격 인상 도미노가 이어질지 우려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민 간식의 가격이 연이어 오르면서 서민들의 부담이 더 가중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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