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경유(디젤)차 성장세에 급제동이 걸렸다. 정부가 디젤차에 대한 배출가스 등 규제를 강화하면서 향후 자동차 업계의 생산전략과 마케팅 등에 적지 않은 변화가 불가피해졌다. 디젤 비중이 큰 수입차 업계의 성장세가 한풀 꺾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친환경 차량으로서 전기차가 수혜를 입는 등 자동차 업계의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16일 업계와 환경부 등에 따르면 국내에서 그동안 디젤차들이 꾸준히 성장해온 과정에는 수입차가 큰 역할을 해왔지만 현재 운행 중인 디젤차의 상당수가 배출가스 허용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심지어 배출가스 불법 조작이라는 무리수까지 두면서 정부의 제재도 강해지고 있는 분위기다.
◆ 디젤차 비중 큰 수입차 판매 먹구름= 지난해 국내 자동차 전체 판매량은 183만3786대로 이 중 디젤차는 52.5%(96만2127대)를 차지했다. 디젤차 비중은 2014년 48.5%(80만5609대) 대비 4%포인트 증가했다.
이런 성장세는 수입 디젤차가 주도했다. 지난해 수입 디젤차는 16만7925대가 판매돼 전년 대비 26.2% 증가했다. 점유율은 68.8%. 수입 디젤차 판매량은 2011년 3만6931대, 2012년 6만6671대, 2013년 9만7185대, 2014년 13만3054대로 꾸준히 증가했다. 올해 1~4월 판매된 수입차 7만3844대 가운데 67.4%가 디젤차다.
그러나 지난해 폭스바겐이 배출가스 조작 파문 이후로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와 정부의 규제 강화에 따라 디젤차 시장의 성장세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올 1~4월까지 국내에서 판매된 수입 디젤차는 4만9753대로 전년 같은 기간 5만2770에 비해 5.7% 감소했다.
국내 디젤차 시장을 주도하던 수입차들의 판매가 줄어든 것이다. 환경부가 지난해 대기환경보전법 개정을 통해 인증기준 위반에 대한 과징금 상한을 최대 10억원(매출액 3/100)에서 최대 100억원으로 상향해 업체들의 부담도 커진 상태다.
환경부가 16일 발표한 디젤차 배출가스 불법 조작 조사 결과도 향후 자동차 업계에 큰 압박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12월부터 올 4월까지 국내 판매된 디젤차 20차종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 한국닛산 캐시카이 차량이 배출가스를 불법 조작해 판매정지명령은 물론 과징금(3억3000만원) 부과, 리콜명령(814대), 인증취소 조치를 받았다. 환경부는 타케히코 키쿠치 한국닛산 사장을 형사고발까지 할 예정이다.
◆ 국산차 업계도 판매 전략·마케팅 수정될 듯= 환경부의 이번 디젤차 20차종에는 국내 완성차 5개 업체도 모두 포함됐다. 이 중 르노삼성 QM3가 실외 도로주행 시험에서 한국닛산 캐시카이 다음으로 질소 산화물이 높게 배출됐다. 당장 르노삼성의 발등이 불이 떨어졌다. 르노삼성은 환경 개선 조치를 서둘러 실행해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됐다.
디젤차에 대한 정부의 규제가 강화되면서 현대기아차의 전략 수정도 예상된다. 현대기아차는 기존 국내 소비자들의 수요에 맞춰 디젤차 신차 출시 등 판매 마케팅을 강화해왔다.
현대기아차의 지난해 디젤차 판매량은 41만3123대로 전년 대비 32.6% 증가했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증가에 따른 효과가 컸다. 투싼, 싼타페, 스포티지, 쏘렌토는 물론 쏘나타와 아반테 등 승용차 디젤 모델들이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하지만 향후 향후 디젤차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변화에 따라 생산과 판매 마케팅을 조절할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 등 친환경차 비중은 점차 더 늘려나갈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보여줬던 디젤차 강세가 수그러들고 앞으로 연료별로 전체적인 차종들의 균형이 시장에 정착할 것으로 보인다"며 "수입차 업체는 물론이고 완성차 업체들도 경유차 배출가스 규제 강화에 맞춰 새로운 신기술 개발 강화 전략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