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필리핀 복싱영웅 파키아오 상원 입성…첫 성전환 의원 탄생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5초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필리핀 총선에서 복싱영웅 매니 파키아오(38) 등 이색 당선인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독재자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전 대통령의 가족들도 이번 선거를 통해 정치적 건재함을 과시하고 있다.


10일 오후 약 92%의 개표가 이뤄진 가운데 파키아오는 1500만표를 얻어 12명을 뽑는 상원의원 선거에서 득표율 8위를 기록했다. 50명이 출마한 상원 선거에서 이변이 없는 한 당선이 확실하다.

필리핀 남부 민다나오 섬의 빈민가에 태어나 생계를 위해 링에 오른 파키아오는 세계 최초로 8체급을 석권한 필리핀의 '영웅'이다.


그는 지난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티모시 브래들리(33·미국)를 꺾고 은퇴하며 정치인으로 '제2의 인생'을 선언했다. 전성기 때는 대통령에 출마해도 당선될 것이란 말이 나올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파키아오는 지난 2월 "동성애 커플은 동물만도 못하다"는 발언으로 비난을 샀다. 2010년 하원의원에 당선됐지만 복싱에 치중, 의정활동은 소홀히 했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이번 선거에서는 첫 성전환(트랜스젠더) 국회의원도 탄생했다. 필리핀 북부 바탄의 한 지역구에서 집권 자유당(LP) 후보로 출마한 제럴딘 로먼(49)은 하원 의원에 당선됐다.


20여년 전 성전환 수술을 한 그녀는 성 소수자인 LGBT(레즈비언·게이·양성애자·성전환자) 차별 방지를 위한 위한 입법 활동을 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아울러 이번 선거에서 마르코스 전 대통령의 부인으로 '사치의 여왕'으로 불리는 이멜다(86)는 하원의원 3연임, 딸 이미(60)는 일로코스 노르테 주지사 3연임에 각각 성공했다.


마르코스 전 대통령의 아들인 마르코스 주니어(58) 상원의원은 부통령 선거에서 여당 후보인 레니 로브레도(52) 하원의원과 접전을 벌이고 있다.


10일 오후 현재 비공식 집계 결과 로브레도 의원(득표율 35.1%)이 마르코스 주니어 의원(34.6%)을 19만여 표 앞서고 있지만 격차가 크지 않아 개표가 끝날 때까지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