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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中 기업에 밀린 日 히타치…IBM식 변혁 시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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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일본 히타치제작소가 미국 IBM·엑센츄어처럼 컨설팅 서비스업체로 거듭나기 위해 오는 2018년까지 2만명의 추가 영업인력을 채용키로 했다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이 9일 보도했다.


영업인력을 현행 11만명에서 13만명까지 늘리고, 이를 활용해 회사 경영의 중심축을 기존 정보기술(IT) 기기·설비 판매에서 인공지능(AI)·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컨설팅 서비스로 옮긴다는 계획이다.

일본 제조업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은 판매한 장비와 시설의 보수·점검 업무 정도에 그친다. 하지만 히타치는 이보다 한 발 더 나아가 고객기업의 경영과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엔지니어들의 고객 대응을 포함한 영업 컨설팅 서비스를 주력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생산설비의 가동률을 높이거나 빌딩의 에너지 절약 관리 등 구체적인 방안도 제시한다.


2만명의 추가인력은 미국을 중심으로 유럽·아시아 등에서 주로 채용할 계획이다. 현재 히타치그룹 직원 수는 전 세계적으로 약 33만명이지만, 이중 영업인력은 11만명으로 3분의 1 수준에 그친다. 기존 영업인력 교육에도 투자를 늘리고 있다. 이미 영업인력 전용 훈련시설을 도쿄에 신설했으며, 오는 9월까지 영업 핵심인력 150명을 육성할 계획이다.


히타치가 변신을 시도하는 것은 한국·대만·중국 등 아시아 IT기업과의 치열한 가격 경쟁으로 인해 수익성 악화에 빠졌기 때문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미국 IBM·엑센추어처럼 이미 컨설팅 서비스 업체로의 변신에 성공한 업체들의 뒤를 따르는 것이다.


2015회계연도 히타치의 매출액은9조9500억엔(약 108조원)으로, 이 중 서비스를 통한 매출은 40%에 달한다. 히타치는 컨설팅 서비스 업체로의 전환을 통해 2018회계연도까지 이 비중을 50%로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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