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우리고장 호국영웅을 아시나요?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7초

우리고장 호국영웅을 아시나요? <5월 우리고장 호국영웅 김점곤 소장>
AD


5월 우리고장 호국영웅 “김점곤 소장”

[아시아경제 문승용] 광주지방보훈청(청장 이병구)은 문무를 겸전한 맹장 김점곤 소장을 “5월의 우리고장 출신 호국영웅”으로 선정했다.


김점곤 소장은 1923년 4월 15일 전라남도 화순군에서 태어나 국방경비사관학교 제1기생으로 입교해 1946년 육군 소위로 임관했다.

6·25전쟁 발발 당시 제1사단 12연대장이었던 그는 1950년 8월 3일부터 9월 2일까지 약 한 달에 걸친 전투를 승리로 이끌었다 .


특히 다부동전투에서는 장비의 열세에도 불구하고 적 전차 4대를 파괴하는 전과를 올려 국군과 유엔군이 반격할 수 있는 길을 열었으며, 이후 계속해서 북상한 김점곤 소장은 제일 먼저 평양에 입성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당시 1사단장이었던 백선엽 장군은 김점곤 소장을 ‘문무를 겸전한 맹장’이라고 평가했는데, 이에 걸맞게 그는 전역 후 국방부 차관보를 역임하다 한국 최초로 군 출신 대학교수가 됐으며, 이후 경희대학교 부총장의 자리에까지 올랐다.


정부는 김점곤 소장의 이 같은 공훈을 기려 1953년 8월 27일 태극무공훈장을 수여했으며, 2014년 9월 8일 향년 92세를 일기로 타계했다.




문승용 기자 msynews@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