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사업까지 확장…매년 3배 성장
해외진출 바탕으로 매출 1조원 목표
국내 최대 이디야 커피랩 앞세워 R&D 강화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해외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는 대한민국 토종 대표 커피 브랜드로서 국내 커피 문화를 이끌어 나가겠다."
문창기 이디야커피 회장은 31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한 신사옥에서 창립 15주년 기념 기자간담회를 열고 "2020년까지 매출 1조원을 달성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올해 창립 15주년을 맞는 이디야커피는 이날 간담회에서 현재까지 성과 및 2020년까지 청사진을 담은 '비전 2020'을 발표했다.
이디야커피는 2020년까지 매출 총 1조원 달성을 위해 가맹점 3000호점을 돌파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매장 수 1800호를 돌파하며 토종 대표 커피 브랜드로 확고하게 자리잡았다. 향후 5년간 품질, 서비스에 대한 경쟁력 또한 강화하면서 명실상부 한국을 대표하는 커피 브랜드로 위상을 굳힌다는 방침이다.
현재 매장 수는 2000호점에 근접했으며 올 하반기 이를 돌파할 것으로 회사 측은 예상하고 있다. 이디야커피 측은 지방 매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에 매장 확대는 충분하다고 보고 있다.
이디야커피가 분석한 바에 따르면 전국의 운영 매장 분포는 수도권이 1014개로 전체 매장의 64%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영남권이 350개의 매장으로 22%를 차지하고 있다.
수도권 인구 대비 매장 비율로 보면 지방 매장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 할 것으로 예상, 지방 지역을 기반으로 국내 시장 확대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스틱원두커피 '비니스트'를 앞세워 유통 사업을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이디야커피는 2012년 국내 커피전문점으로는 처음으로 스틱원두커피 '비니스트25'를 출시하고, 2014년 업그레이드 제품 '비니스트 미니'를 선보였다. 지난해까지 총 3000만 스틱이 판매됐으며 출시 이후 매년 3배씩 매출이 성장하고 있다.
올해는 매출 100억원을 목표로 현재 순항을 거듭하고 있다. 또한 가맹점에서만 판매되던 방식이 마트, 편의점, 오픈마켓 등 유통 채널로 확대되며 매출이 더욱 가파른 상승 곡선을 타고 있다.
문 회장은 "비니스트 판매를 통한 매출은 2020년까지 1000억원에 달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해외사업에서도 2020년까지 200개 이상의 해외 매장을 개설해 총 1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린다는 계획이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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