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 무지개학교 컨설턴트 양성 과정 직무 연수 운영"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남도교육청(교육감 장만채)은 지난 26~27일 중소기업진흥공단 호남연수원에서 2016. 무지개학교 컨설턴트 양성 과정 직무 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직무연수는 무지개학교는 물론 일반학교의 학교혁신을 지원하게 되는 컨설턴트를 양성하기 위해 개설됐다.
직무연수에 참여한 컨설턴트는 대부분 무지개학교를 직접 운영한 학교장과 업무담당자들로 구성됐으며, 30명씩 2기에 걸쳐 운영된다.
직무연수 주 내용은 혁신학교 기본원리와 혁신학교 교육과정, 수업, 평가는 물론 존중과 협력의 학교문화, 전문적학습공동체 구성방안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 무지개학교 컨설턴트 전문성 향상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이용덕 교육진흥과장은 인사말을 통해 배움에 대한 열정으로 연수에 참여한 연수생들을 격려하며 “무지개학교 컨설팅 전문가로서 학교 변화를 위해 적극 지원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번 직무연수의 특징은 일방적인 강의식 연수를 탈피하여 강의와 토의를 균형적으로 배치하여 학교혁신에 대한 배경 지식을 쌓음과 동시에 무지개학교 중점과제별 컨설팅 방안에 대한 열띤 토의를 통해 효율적인 컨설팅 방안을 스스로 찾고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무지개학교를 대상으로 컨설팅을 할 때마다 어떻게 하면 효과적인 컨설팅을 할 수 있을지 고민했는데, 이번 연수를 통해 어느 정도 자신감이 생겼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도교육청은 이번 무지개학교 컨설팅 양성과정 1기 연수에 이어 4월 중에 2기를 운영하여 컨설턴트 전문성 신장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무지개학교 학교장 리더십 연찬회, 자율무지개학교 교직원 연찬회 등을 통해 전남도교육청 역점과제인 무지개학교 확산과 일반화를 위해 더욱 힘을 쏟을 예정이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