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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루빅스 적용 후 첫화면 노출된 뉴스 3.5배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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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 반응 학습해 맞춤형 콘텐츠 추천해주는 '루빅스'
적용 이후 뉴스 다양성 확대

카카오 "루빅스 적용 후 첫화면 노출된 뉴스 3.5배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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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카카오가 다음 뉴스에 실시간 이용자 반응형 콘텐츠 추천 시스템 '루빅스(RUBICS)'를 적용한 후 뉴스 다양성이 크게 늘어났다.

루빅스(RUBICS)는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 반응을 시스템이 학습해서 개인별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시스템이다. 카카오는 지난해 6월 처음으로 다음 뉴스에 일부 반영했고 12월에는 이미지 뉴스를 포함해 뉴스 관련 모든 영역에 적용했다.


4일 카카오에 따르면 다음 뉴스에 루빅스가 적용된 이후 다음 첫 화면에 노출된 뉴스 콘텐츠 양이 3.5배나 증가했다. 이용자가 한 번 본 뉴스는 시스템이 자동으로 목록에서 제외시키고 계속해서 새로운 뉴스를 추천해준 덕분이다.

과거에는 이슈 중심의 뉴스 소비로 소외됐던 분야의 뉴스들도 이용자 관심사에 따라 첫화면에 다양하게 배치됐다. 적용 전과 비교하면 IT·과학 뉴스는 3.3배, 국제 뉴스는 5.1배, 문화생활 뉴스는 5.5배 이상 노출량이 늘어났다.


특정 성별·연령별 그룹에서 관심을 보인 뉴스의 양도 도입 전과 비교해 3배 가량 늘어났다. 이용자의 성, 연령에 맞춰 뉴스 추천이 세밀하게 잘 이뤄지면서 추천 기사를 읽는 도달률이 증가했음을 의미한다.


박승택 카카오 루빅스TF 박사는 "루빅스를 통해 이용자들의 관심사에 맞는 뉴스를 자동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면서 이용자 만족도가 높아졌다"며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스포츠 종목 등과 같이 좀 더 세분화된, 맞춤형 뉴스를 추천해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추천 알고리즘을 고도화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는 최근 루빅스 시스템을 활용한 '이시각 주요 뉴스(http://m.media.daum.net/m/media/rubics/newstoday)' 코너를 신설해 첫화면에 노출되는 기사 외에 더 많은 양의 주요 기사들을 실시간 스트리밍 방식으로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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