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삼성전자는 1일 10년 연속 세계 TV 시장 1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시장조사기관 IHS에 따르면 글로벌 TV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지난해 연간 매출기준 27.5%, 수량기준 21.0%로 점유율, 매출, 수량 부문에서 모두 1위를 달성했다.
이는 삼성전자가 지난 2006년 보르도 LCD TV를 선보이며 처음으로 세계 TV 시장 1위에 오른 2006년 당시 점유율(매출 14.2%, 수량 10.6%)에 비해 2배 정도 확대된 수치다.
UHD TV 시장에서도 2015년 매출기준 34.1% 점유율도 전년도(35.3%)에 이어 30%대 중반의 높은 시장 점유율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10년간 삼성전자가 전세계에 판매한 TV는 4억2700여만대에 달한다.
삼성전자는 처음 세계 시장 1위를 달성했던 2006년 와인잔을 형상화한 '보르도 LCD TV'를 시작으로 2008년에는 유리로 감싼듯한 외관의 '크리스털 로즈 LCD TV', 2010년에는 3D 입체화질의 풀 HD TV를 출시했다. 이어 2013년에는 110형 UHD TV, 2014년에는 커브드 UHD TV를 출시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10년간 단 한차례도 놓치지 않고 매출과 수량 모두 1위 달성한 '더블 크라운' 10연패이기도 해 의미가 크다"며 "올해는 첨단 기술력이 총 집약된 '퀀텀닷 디스플레이 SUHD TV'로 프리미엄 TV 시장 공략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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