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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걸 산은 회장 “구조조정, 끌려가지 않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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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걸 산은 회장 “구조조정, 끌려가지 않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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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강구귀 기자] “데드라인을 정해 기업에 끌려가지 않겠다”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18일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밝힌 기업구조조정의 방향이다. 구조조정 대상 기업과 논의도 하고, 의사를 존중하는 것도 좋지만 시기를 놓쳐서는 안된다는 판단이다.


현대상선 구조조정과 관련해선 이해당사자들의 과감한 결단을 촉구했다. 2007~2008년에 맺은 용선료 계약의 인하와 선박금융·공모채 채권단의 채무재조정이다. 현대상선은 현재 부채 규모가 4조8000억원으로 매년 1조원씩 상환 부담이 있다.

이 회장은 "현대증권을 매각하는 것도 한 방법이지만 과감한 결단을 내리지 않으면 어렵다. 시간이 가면 갈수록 어려워진다. 현대상선이 (이해당사자들과) 목숨건 협상을 해야 한다"며 고지적했다.


116개의 비금융자회사 매각을 위한 출자관리 위원회(가칭)도 이달 말 발족한다. 부행장 3명과 사외이사1명 등 4명의 산은 관계자와 5명의 외부인사로 꾸려진 위원회를 만들어 지난해 금융위원회가 공표한 자회사 매각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계회이다.


수출입은행에 약 5000억원 규모로 단행하기로 한 증자와 관련 "지난해 말부터 논의돼 시점은 멀지 않았다"이라고 밝혔다. 산업은행의 BIS비율이 14.78%로, 수은에 증자를 해도 0.04%포인트 떨어지는 수준에 그쳐 증자에는 무리가 없다는 설명이다.


이 회장은 아울러 재임 중 글로벌 사업에 역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기존 글로벌 사업 분야에서 산은의 지원 금액이 12억 달러였는데 올해 17억 달러로 늘렸다"며 해외 진출 국내 기업과 기관에 대한 프로젝트파이낸싱(PF) 강화 의지를 드러냈다.


자신과 관련된 '보은인사' 논란과 관련한 입장도 밝혔다. 그는 "우리 경제가 당면하고 있는 어려운 상황에서 보은인사를 하기엔 이 자리의 무게가 너무 무겁다"고 말했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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