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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은 "소액결제 시스템, 서비스ㆍ안정성 혁신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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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최근 모바일기기 사용 확산과 핀테크 산업 성장으로 소액결제시장이 커지고 있는 만큼 서비스와 안전성의 혁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은행 금융결제국의 송은영 과장·박정현 조사역은 6일 '우리나라 소액결제시장 혁신을 위한 과제' 보고서에서 "소액결제시스템의 일평균 결제건수가 1991년 426만6000건에서 2014년 1941만8000건으로 4.6배 늘었고 결제금액도 20조6000억원에서 57조원으로 3배 급증했다"며 "앞으로 소액결제시스템의 효율성, 안전성 제고, 이해당사자간 협력체계 구축방안 등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소액결제시장은 금융공동망이나 지로시스템 등 전자거래를 통해 소액의 자금을 이체 또는 결제하는 시스템이다.

연구팀이 제시한 소액결제시스템의 혁신방안은 휴대전화번호나 이메일 주소를 활용한 간편 결제서비스의 확충, 메시지 전문 길이 확대 등의 신규서비스 개발이다. 또 개인 간 자금이체를 처리하는 금융공동망에 한정된 실시간 지급서비스를 대량자금이체를 위한 지로시스템이나 CMS 공동망까지 확대하는 방안도 필요하다는 지적했다.


이와함께 소액결제시스템의 지급메시지 국제표준(ISO20022)도 적극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연구팀은 "정책당국은 핀테크 산업 활성화를 위해 전자금융환경 조성자 역할 확대 및 규제개편 등의 노력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며 "또 비금융기업의 소액결제시장 참가 확대 및 다양한 방식의 지급결제서비스 확산으로 인해 잠재리스크가 증대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감시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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