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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연구진, 'IoT로 열차 탈선 감지' 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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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RI-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공동 개발
차량 주행부 상태를 감지, 측정된 데이터를 무선으로 전송
전원공급없이 열차 진동 에너지원 이용 전력 생성
몽골과기대 기술 이전 몽골철도에 적용 예정


국내 연구진, 'IoT로 열차 탈선 감지' 기술 개발 ETRI는 사물인터넷(IoT)을 이용해 열차의 온도와 진동을 감지, 무선으로 센싱하는 기술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ETRI 연구원이 모니터 상에서 열차모니터링 시스템을 시연하고 있는 모습.(사진=ET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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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공동으로 고속열차의 주행시 안전성 확보를 위해 차량 주행부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시, 측정된 데이터를 무선방식으로 열차 관리센터로 전송하는 사물인터넷(IoT) 융합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21일 밝혔다.


열차의 주요 탈선 원인은 바퀴 베어링 부분이 축에 달라붙어 열이 발생하거나 심한 진동 때문이다. 현재는 선로주변 40km마다 베어링의 온도측정을 통해 유선으로 위험을 알려주고 있다. 하지만 이 방식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어왔다.

이번 ETRI가 개발한 기술은 별도의 전원공급 없이도 열차가 움직이면 발생하는 진동에너지원을 이용해 전력을 생성하고 무선으로 통신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일명, '자가발전형 일체형 통신센싱 모듈'을 만든 것이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버려지는 에너지를 수확한다는 개념의 에너지 하베스터(Energy harvester) 기술을 개발했고 ETRI는 고속철도 환경과 같이 열악한 무선통신 환경에서도 강인한 저전력 무선센싱 기술을 개발했다.


연구진은 열차처럼 금속으로 막혀 있고 고속 주행하는 환경에서 통신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 저전력 무선통신기술인 국제전기전자학회(IEEE) 규격을 개선하고 철도환경 맞춤형 고주파회로 집적칩(RFIC)을 제작, 탑재해 기술개발에 성공했다.


연구진은 각 열차의 차량마다 센서를 달아 무선 센서노드 및 중계노드를 통해 측정데이터를 통합, 센싱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패킷형태로 만들어 통신케 했다.


또 무선통신 방식의 IP패킷 중계기를 이용, 기관사가 있는 기관차까지 중계해 상용 LTE 이동통신망으로 열차통합센터까지 전송하는데 성공했다.


연구진은 원활한 열차의 감시를 위해 자가 발전한 70mW(밀리와트)의 저전력으로 구동되는 통신모듈을 만들고 RF장치를 칩으로 만들었다. 이를 통해 8cmx10cm 크기의 사물인터넷(IoT) 기반 일체형 센서를 만들어 차세대 고속열차인 해무열차에 적용했다. ETRI는 향후 센서 크기는 30%이상 줄일 계획이다.


또 연구진은 열차이상 감지의 데이터를 중계하기 위해 게이트웨이를 개발, 무선 센싱망과 외부 망을 연동시켰다. 실제 문제가 발생하면 스마트폰이나 모니터링 PC에 경고음을 통해 알려주는 방식이다.


현재는 열차의 바퀴에 열이 발생한다 정도만 알게 되는데 비해, 이 기술을 이용하면 보다 구체적인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3번객차 6번장치에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상승하거나 진동에 문제가 있다' 는 등의 정보를 알 수 있다.


연구진은 이 기술을 열차에 적용하면 현재 연간 약 6000억원의 열차유지보수비를 약 10%정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국내외 특허출원 34건을 비롯, 국제표준 기고서 채택, SCI저널 논문기고, 무선통신분야 업체에 기술이전도 시행했다.


연구책임자인 ETRI 모바일미디어융합연구실의 김영일 박사는 "현재 관련기술은 몽골과기대 등과 함께 몽골 철도에 기술이전할 계획"이라며 "향후 본 기술 상용화를 위해선 많은 연구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며 안전하고 편리한 열차이용에 큰 도움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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