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유통·식음료 업계가 '빼빼로데이'와 '수능'이 다가온 가운데 막바지 마케팅에 열중이다.
특히 올해는 수능 하루 전날 빼빼로데이가 있어 수능 선물로 빼빼로를 주고 받는 수요가 늘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같은 기대속에 유통업체들은 관련 마케팅에 돌입하며 특수 잡기에 나섰다.
편의점 CU는 2030세대를 겨냥한 ‘팝아트 빼빼로’, ‘복고 빼빼로’, ‘부적 빼빼로’ 총 3종을 선보이며 고객잡기에 나섰다.
팝아트 빼빼로는 강렬한 색상과 감각적인 이미지, 복고 빼빼로는 까칠함 속에 따뜻함이 묻어나는 멘트와 앙증맞은 콘티가 특징이다.
부적 빼빼로에는 빼빼로데이와 수능을 한꺼번에 챙길 수 있도록 긍정과 응원의 메시지가 담겼다.
해당 상품들의 패키지 뒷면에는 딱지, 종이인형, 사다리타기 등 추억의 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디자인해 재미를 더했다.
세븐일레븐은 영화 ‘어벤져스’ 캐릭터를 활용한 ‘어벤져스빼빼로’ 패키지 3종을 단독으로 선보였다.
패키지는 기존 베스트 상품 8개가 하나로 구성된 ‘어벤져스8입(9800원)’ 2종과 ‘어벤져스12+1(14400원)’ 1종이다. 패키지 겉면에는 각기 다른 어벤져스 영웅 그림이 그려져 있어 보는 재미를 더했다.
수험생을 위한 응원 상품도 선보였다. 서울 시내 주요 대학이 많이 위치한 지하철 노선을 그려 넣은 ‘지하철2호선(6500원)’, 영어와 수학 과목 모의 문제가 적혀있는 ‘이건아니?(4500원)’등 총 7종의 수능 대박 기원 상품을 선보였다.
수험생의 합격을 기원하는 재미있는 메시지가 담긴 이벤트 스티커를 자체 제작해 부착한 빼빼로 상품도 한정 판매한다. 이벤트 스티커에는 ‘네가 찍는 것이 정답’, ‘지금 놀면 평생 논다’, ‘재수없다’ 등 총 10종의 재미있는 메시지를 담았다.
GS25는 백혈병소아암협회와 손잡고 ‘사랑의 빼빼로세트’를 제작해 판매한다. 빼빼로에는 지난 9월 협회 아동들이 직접 그린 그림이 인쇄돼 있다. 판매 수익금의 일부를 백혈병소아암협회에 전달할 예정이다.
그 외 사은 행사도 진행한다. 오는 14일까지 빼빼로데이 행사상품을 3000원 이상 구매하고 GS&POINT 적립 시 GS25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나만의 냉장고’에 스템프 1개가 생성되며, 스탬프가 2개 생성된 고객을 대상으로 카카오톡 이모티콘 ‘요미요미 귀요미’를 선물한다.
대형마트 업계도 특수잡기에 나섰다. 롯데마트는 빼빼로데이 관련 제품을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다. 롯데 케이크 상자 빼빼로(312g)를 7680원에, 롯데 하트 빼빼로 기획(376g)을 9600원에, 수능 응원 제품으로 롯데 수능북 빼빼로(225g)를 5760원에, 롯데 수능연필 빼빼로(317g)를 7680원에 제공한다.
이마트도 지난 2일부터 빼빼로 행사 매대를 설치하고 본격적인 판촉 행사에 뛰어들었다. 지난해 이마트는 빼빼로데이 일주일 동안 발생한 매출 비중이 54.8%에 달했다.
수능을 앞둔 유통·식음료 업계의 마케팅도 활발하다. 파리바게뜨는 지난 1일 매년 사랑 받아 왔던 베스트 제품 위주로 합격을 기원하는 수능선물을 구성해 출시했다.
두뇌회전에 좋은 견과류, 검은콩을 이용해 호두떡, 검은콩떡, 흑미호두 구움찰떡 등 입시 대표 제품인 떡 메뉴를 다양하게 개발했으며 크림 찹쌀떡과 카스타드 찹쌀떡 등 수험생의 기호를 반영한 제품도 함께 선보였다.
크리스피 크림 도넛은 수험생들을 응원하는 '수능 만점 도넛 세트'를 오는 12일까지 한정 판매한다.
합격을 부르는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달콤한 선물 ‘수능 만점 도넛 세트’는 진한 초코크림 필링을 가득채운 수능도넛 1과, 오리지널 글레이즈드 2개로 00을 표현해 만점을 상징하는 숫자 ‘100’을 표현했다.
점포별 100개 세트 한정으로 판매하며 제품을 담는 상자에 응원 메시지를 더해 특별 제작했다.
본죽은 수능 전날인 11일까지 '수능 죽 도시락'의 사전 예약제를 진행한다.
지난 2010년 시작해 올해로 6회째를 맞는 본죽의 ‘수능 죽 도시락 사전 예약제’는 보온 도시락을 가지고 미리 매장을 방문해 원하는 죽을 예약하면 예약한 날짜와 시간에 맞춰 개인 도시락에 죽을 포장해주는 서비스다.
올해는 전국 약 200여개 본죽 매장에서 예약할 수 있다. 행사 매장은 본죽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수험생들을 위한 대표 메뉴로는 '불낙죽'을 선보인다. 소고기와 낙지의 조화가 일품인 고단백스테미너 영양죽으로, '아니 불(不)', '떨어질 낙(落)' 자를 사용해 '절대 시험에서 떨어지지 않는다'는 합격의 의미를 담았다.
온라인쇼핑사이트 G마켓은 합격기원 아이템의 대표선수인 찹쌀떡을 할인 판매한다. ‘수능합격기원 찹쌀떡 세트(6개)’를 60% 할인된 3900원에 판매한다.
‘수능떡 모듬세트(20g 50개)’는 44% 할인된 4900원이다. 과일과 찹쌀떡이 조화를 이룬 ‘말랑 생과일 찹쌀떡 4종 8개 세트’는 20% 저렴한 1만98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롯데마트는 ‘수험생 특별기획전’을 진행 중이다. 다양한 상품을 최대 50% 저렴하게 판매한다. 수험생들의 건강과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건강즙이 인기다. ‘한삼인 순수홍삼(50ml 20포)’을 2만2500원, ‘천호 블루베리 진액(80ml 20포)’과 ‘천호 흑마늘 진액(80ml 20포)’을 각각 2만8000원에 판매한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