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올해 들어 신용등급이 하향 조정된 기업이 1998년 외환위기 이후 최대치로 늘었다. 수출이 부진한 상황에서 자칫 부실기업 문제가 한국경제 전체로 번질 것을 우려해 정부의 부실기업 구조조정 움직임도 본격화하고 있다.
8일 국내 3대 신용평가사인 한국신용평가에 따르면 올해 1∼10월 신용등급이 강등된 기업은 45개사(부도 1개사 포함)로 나타났다. 1998년 외환위기(61개사) 이후 가장 많은 규모다. 한국의 국가 신용등급이 올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것과 대조적이다.
2008∼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닥쳤을 때도 신용등급 강등 기업은 각각 33개, 34개 정도였다.
다른 신용평가사인 나이스 신용평가는 올해 들어 10월까지 56개 기업의 신용등급을 내렸고, 한국기업평가는 1∼9월에 42개(부도 2개사 포함) 기업 등급을 하향 조정했다. 지난해까지는 장기간 업황이 부진했던 조선, 해운, 건설업종을 중심으로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모습이었지만, 올해는 모든 업종에서 이 같은 등급 하락이 나타났다.
대기업 신용등급도 뚝뚝 떨어졌다. 삼성그룹 계열사 중에서는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중공업, 삼성정밀화학의 신용등급이 하향 조정됐다. 두산그룹에선 두산건설, 두산인프라코어, 두산중공업, 두산엔진 등이, 포스코그룹에선 포스코플랜텍, 포스코건설, 포스코엔지니어링 등이 강등됐다.
SK에너지, SK인천석유화학, GS칼텍스, GS에너지 등 대기업 계열 석유화학 업체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업체의 등급도 떨어졌다. 신용등급이 떨어진 기업은 자금조달에 드는 비용이 증가할 수밖에 없다.
중국과 신흥국 등 세계경기 둔화, 수출 부진 심화, 엔저, 저유가 등 경영여건이 좋지 못한 상황에서 금리가 올라가 연체율이 높아지면 은행은 기업대출을 줄이게 되고, 자칫 우량기업마저 자금을 조달하지 못하는 신용경색이 발생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여기에 미국 금리인상까지 겹칠 경우 기업부채 문제가 한국경제의 위기로까지 퍼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영업이익으로 이자도 갚지 못해 빚으로 연명하는 좀비기업은 늘어나는 추세다. 한국은행의 분류에 따르면 좀비기업 수는 2009년 2698개에서 지난해 말 3295개로 증가했다.
정부는 미국의 금리 인상이 본격화하기 전에 서둘러 부실기업을 솎아내 정리한다는 구조조정 플랜을 가동하고 있다. 우선 기업 구조조정 전문회사인 유암코를 통해 이달 중 첫 구조조정을 추진할 1호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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