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인 CJ헬로비전이 올해 3분기에 매출 2958억원, 영업이익 311억원, 당기순이익 177억원을 달성했다고 3일 공시했다.
수익 중심 경영에 따라 전년 동기 및 전분기 대비 매출은 줄어들었지만,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개선됐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9.3% 감소한 반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23.3%, 52.8% 증가했다.
전체적으로 매출이 줄어든 가운데서도 디지털방송과 주문형비디오(VOD)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는 최근 실시간 시청에서 주문형비디오(VOD)나 몰아보기 위주로 시청 형태가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3분기 CJ헬로비전의 디지털방송과 VOD 매출은 전분기 대비 3.2%, 10.1% 증가한 866억원, 236억원을 기록했다.
디지털케이블방송 가입자도 253만명으로 전분기 대비 1만3000명, 전년 동기 대비로는 6만6000명 증가했다. 3분기 디지털케이블방송 가입자당평균매출액(ARPU) 또한 1만1150원으로 전분기 보다 363원 상승했다. 9월말 현재 CJ헬로비전의 디지털 전환율은 62%다.
헬로모바일 가입자는 감소했지만, 서비스 매출과 ARPU가 증가하는 등 질적 개선이 함께 이뤄지고 있다. LTE 가입자도 30만명을 넘어서며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3분기 헬로모바일 서비스 매출과 ARPU는 전분기 대비 각각 6.1%, 8.4% 상승한 544억원, 2만1142원을 기록했다.
수익성 중심의 재무구조 개선 노력에 따라 순차입금 규모도 지난해 말 9012억원에서 7436억원으로 축소되는 등 부채비율도 140.2%에서 116%로 개선됐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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