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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2015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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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2015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 개최 '2015 현대기아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에서 참석자들이 현대기아차가 새롭게 선보인 카파 1.6L GDI 엔진(왼쪽)과 전륜 8속 자동변속기를 살펴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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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현대기아차가 국내외 전문가 1100여명을 초청, 국제 규모의 파워트레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서 현대기아차는 연비와 성능을 극대화한 하이브리드용 가솔린 직분사 엔진과 전륜 8속 자동변속기를 공개할 방침이다.

27~28일 양일간 롤링힐스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미래 세대를 위한 헌신:파워트레인 기술의 한계를 넘다'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특히 올해는 보쉬, 콘티넨탈, 델파이, 덴소, 말레, 마그나 파워트레인 등 세계 유수의 파워트레인 관련 업체들과 국내외 학계, 유관 학회 및 연구소 등에서 110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가한다.


이번 파워트레인 컨퍼런스에서는 최신 기술 전시뿐만 아니라 ▲가솔린·디젤엔진 관련 혁신기술 ▲연료 효율 관련 기술 ▲배기 후처리 관련 기술 ▲신 변속기 기술 ▲환경차 혁신 기술 등 6개 분야에 걸친 총 56편의 주제 발표 세미나가 진행된다.

현대기아차는 이번 행사에서 ▲하이브리드 차량에 적합한 고연비·고성능 '카파 1.6L GDI엔진'과 ▲기어 단수를 늘려 연비 및 주행성능을 향상시킨 '전륜 8속 자동변속기'를 새롭게 선보인다.


이번에 새롭게 개발된 카파 1.6L GDI 엔진은 헤드·블록 분리 냉각과 함께 흡기 저항을 축소해 연비 향상을 돕는 '아킨슨 사이클'을 적용하는 등 엔진 연비를 극대화한 제품이다. 향후 현대차 하이브리드 전용 차량 및 기아차 하이브리드 전용 소형 SUV 차량에 적용된다.


전륜 8속 자동변속기는 차량의 운전성 향상을 위해 별실 다판 토크컨버터를 적용했다. 연비 향상형 유압 장치 등 신기술 적용을 통해 동급 세계 최고 수준의 전달 효율을 달성했고 기존 6속 자동변속기 대비 2단이 증대됐음에도 구조 최적화를 통해 변속기의 무게를 3.5kg 경량화시켰다.


이외에도 ▲람다 3.3L 터보 GDI 엔진 ▲R 2.2L 유로6 디젤엔진 ▲7속 DCT ▲쏘울 EV 시스템 등 전시물 5종과 ▲아반떼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스포티지 ▲K5 4종의 차량을 전시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나날이 치열해지고 있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파워트레인의 지속적인 혁신만이 글로벌 기술 경쟁을 주도해 나갈 수 있는 열쇠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는 관련 업체 및 학계와 당사간의 활발한 기술교류를 통해 강화되고 있는 규제강화 이슈에 대한 적극적 대응과 파워트레인에서의 지속적 기술혁신의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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