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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윙윙·끽·달가닥'을 잠재워라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9초

BSR 콘퍼런스 개최… '소음제로' 기술교류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현대기아차가 자동차 소음 제로에 도전한다. 윙윙거림(Buzz), 끽(Squeak), 달가닥(Rattle) 등 자동차 소음의 영문 첫 알파벳을 딴 이른바 'BSR 콘퍼런스'를 중장기적으로 운영, 심도 있는 연구 활동과 기술 교류에 나서기로 했다.


현대기아차, '윙윙·끽·달가닥'을 잠재워라 현대기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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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는 최근 경기도 화성 남양연구소 인근에서 이틀간 개최한 'BSR 콘퍼런스'에서 BSR 제로화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했다.

안성철 현대차 자체의장개발팀장은 "윙윙거리는 소리는 진동 주파수를 변경하는 방법으로, 끼익 소리는 부품 소재 및 재질 변경을 통해 방지할 수 있다"며 "이같이 자동차 설계 단계에서부터 실제 차량의 흔들림을 재현해 합리적인 구조를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실제 이같은 기술은 현재 현대기아차가 양산 중인 차량에 일부 쓰이고 있다. 지난해 11월 출시된 '아슬란'에 적용된 ▲전좌석 도어 이중접합 차음유리 ▲전방위 소음진동 방지 설계 등이 대표적이다. 올 3월 나온 '올 뉴 투싼'에 도입된 'N.V.H(Noise, Vibration, Harshness) 설계'도 마찬가지다.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지난해부터 콘퍼런스의 산학 자문을 맡고 있는 뮌헨 공대 리센 교수와 드레스덴 공대 알틴소이 교수가 참석해 강연을 하는 등 콘퍼런스 기간 동안 총 10회 이상의 강연과 6회의 사례 공유가 진행됐다. 이 자리에 참석한 토론자들은 잡음, 이음이라 불리는 BSR에 대해 "의도치 않은 간헐적인 소음으로 반드시 없애야 하는 소리"라고 공통적으로 규정했다.


현대기아차 내 실무자를 비롯해 협력사와 학계 관계자 200여명이 참여한 이번 콘퍼런스는 현대기아차가 1년 가까이 준비한 토론회다.


당초 현대기아차는 자동차 소음을 막는 기술 포럼으로 준비했다. 하지만 지난해 11월 열린 이 포럼에서 해외 연구 사례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돼 12월 해외 연구기관 전문가를 발굴하며 규모가 커졌다. 지난 5월에는 BSR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을 마련해 산업체 및 대학에서 아이디어를 접수, 이중 우수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번에 개최된 콘퍼런스는 그동안 진행했던 포럼의 종합편이다. 산학협동 연구 내용, 협력사 개발 사례, 장비 전시, 창의 아이디어 우수 사례 공유 등 1박2일간 세부적인 논의가 오갔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그동안 BSR의 빈도수를 수집하고 고객의 경험에 공감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면 앞으로는 기계공학, 재료공학, 용접, 차체, 금형 등 자동차 관련 업계와 학계가 함께해 기본부터 다시 살펴볼 예정"이라며 "이번 콘퍼런스를 시작으로 앞으로 중장기적으로 자동차 소음 제어에 대한 논의를 본격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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