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한국형 긴급 신고전화 통합체계 구축사업 세부추진방안 확정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내년 7월부터 20개에 달하는 긴급신고전화가 112(범죄)·119(재난)·110(민원·상담)으로 통합된다.
국민안전처는 한국형 긴급 신고전화 통합체계 구축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세부추진방안을 이같이 확정했다고 15일 밝혔다.
긴급 신고전화 통합사업은 20개 까지 난립한 신고전화번호를 112·119·110으로 통합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국민이 어떤 번호로 신고하더라도 긴급 신고기관끼리 실시간 신고정보를 공유, 신속한 대응과 민원 상담이 이뤄지게 된다.
이에 안전처는 긴급 신고전화 통합체계 구축을 위한 사업자를 올해 내로 선정하고, 빠르면 내년 7월부터 새로운 신고체계를 운영한다.
또 안전처는 ▲공동관리센터 구축 ▲비상접수센터 구축 ▲정부콜센터 보강 ▲연계·활용체계 구축 ▲공동자원 활용체계 구축 ▲공동대응체계 구축 ▲첨단 IT기술 기능화 등 7대 주요과제를 도출해 사업의 중점과제로 추진할 방침이다.
이번 사업은 전자정부지원사업(320억원)으로 추진되며,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사업을 관리·발주하고 안전처는 사업 전반에 대한 총괄·조정기능을 수행한다.
박인용 장관은 "긴급 신고전화 통합을 위한 정부예산이 반영된 만큼, 차질 없는 사업추진을 통해 새로운 신고체계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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