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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하웅 카이스트 교수 "삼성, 빅데이터 적극 활용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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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정하웅 카이스트 교수가 삼성그룹 사장단에게 빅데이터(Big Data) 활용을 더욱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 교수는 이날 삼성 서초사옥에서 열린 '사장단협의회'에 강연자로 참석, '복잡계 네트워크와 데이터 과학'이라는 주제로 강연하며 이같이 조언했다.

그는 "네트워크를 이해해야 복잡계를 이해할 수 있고, 네트워크를 이해하려면 허브(Hub)의 특성을 알고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복잡한 네트워크들이 모이는 허브를 파악하면 전체 네트워크를 콘트롤 할 수 있으며, 방대한 분량의 데이터를 분석하다 보면 산업의 흐름이나 트렌드를 미리 예측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정 교수는 글로벌 검색엔진인 구글(Google)을 활용한 여러 분석들을 사장단에게 소개하며 빅데이터 분석으로 나온 숫자를 이용하면 기업들이 많은 부분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대표적으로 소개한 분석은 ▲샤넬, 구찌, 루이비통 등의 검색어를 통해 알아본 최근 10년간 럭셔리브랜드의 트렌드 ▲구글연구소가 미국 지역별 독감환자를 분석해 백신을 투입한 사례 등이다.


정 교수는 최근 구글 검색결과로 분석한 결과, 애플(아이폰 등) 관련 검색보다 삼성 관련 검색수가 추세적으로 많아졌다는 점을 소개하기도 했다. 그는 "등락은 있지만 추세적으로 삼성 검색수가 더 증가하는 모습을 보인 것은 상당히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말했다.


다만 "삼성전자를 검색했을 때 삼성 전용 드라이브인 KEIS, USB드라이브 등이 연관검색어로 뜨는 걸로 봐서는 기술적인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 싶다"며 "애프터서비스 시에 참고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조언하기도 했다.


정 교수는 최근 흥미로운 빅데이터 관련 강의로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 과학계에서 활발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분야인 만큼 삼성 사장단도 관심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정 교수는 명화 속 빅데이터를 분석, 서양미술 변천사를 수치화한 연구를 내 화제가 돼기도 힜다. 그는 "사물인터넷(IoT) 시대로 본격적으로 접어들면 지금보다 수백배의 빅데이터가 쏟아져나올 것"이라며 "빅데이터의 힘은 지금보다도 더 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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