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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글로벌 준중형 세단으로 재탄생한 6세대 아반떼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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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제된 역동성' 표현…역동적이면서도 고급스러운 고품격 디자인 완성
최상의 가격 경쟁력…기본 트림 가격 동결, 주력 트림 48만원으로 인상 최소화
내년 국내 11만대, 해외 59만대 등 전세계 시장서 총 70만대 판매 목표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현대자동차가 글로벌 준중형차 시장을 이끌어갈 신형 아반떼를 출시하고 내년 글로벌 시장서 70만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현대자동차는 9일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경기도 화성시 소재)에서 양웅철 부회장 등 회사 관계자와 기자단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형 아반떼'의 공식 출시 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현대기아차의 연구개발을 총괄하는 양웅철 부회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아반떼는 대한민국 자동차 역사를 새로 써가는 준중형 세단으로서 세대가 바뀔 때마다 글로벌 준중형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해 왔다"며 "새롭게 선보이는 신형 아반떼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목표를 갖고 전 직원이 전심 전력을 다해 자신 있게 개발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양 부회장은 "현대차의 모든 역량을 담아 탄생시킨 신형 아반떼가 전세계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한편,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 현대차의 성장 기반을 새롭게 다지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반떼는 1990년 1세대 모델 출시 후 지난해 10월 국내 단일 차종 중 최초로 전세계 누적 판매 1000만대 돌파라는 대기록을 달성했으며 올해 8월까지 총 1074만여대가 판매되며 한국 자동차 산업의 역사를 새로 써나가고 있다.


지난해에는 글로벌 시장에서 93만대가 판매돼 도요타 코롤라, 포드 포커스에 이어 전세계 판매 3위를 기록했다.


이번에 6세대 모델로 새롭게 진화한 신형 아반떼는 디자인, 경제성, 주행성능, 안전성 등 전 부문에 걸쳐 동급 최고의 상품성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현대차의 제품개발 철학인 '기본기 혁신'을 중점에 두고 ▲역동적이면서 고급스러운 외관 디자인과 운전자 편의를 극대화한 인간공학적 실내 디자인 ▲동력성능, 안전성, 승차감 및 핸들링(R&H), 정숙성(N.V.H), 내구성 등 5대 기본성능 강화 ▲차급을 뛰어넘는 안전 및 편의사양 적용 등을 통해 미래 차량개발의 방향성을 완벽히 구현했다.


신형 아반떼는 현대차가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준중형 세단 개발'을 목표로 지난 2010년 프로젝트명 'AD'로 개발에 착수, 5년여 만에 완성시킨 야심작이다.


신형 아반떼는 서 있어도 달리는 듯한 느낌을 의미하는 '정제된 역동성'을 바탕으로 기존 모델에 비해 고급스러우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을 완성했다. 또한, 전장 4570㎜, 전폭 1800㎜, 전고 1440㎜로 기존 모델보다 커진 차체 크기를 통해 당당한 외형을 갖췄으며 휠베이스(축간 거리)는 2700㎜로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공간을 확보했다.


현대차는 신형 아반떼를 출시하며 다양한 신기술을 적용해 엔진 성능을 개선, 실생활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저중속 영역에서 높은 힘이 발휘되도록 함으로써 가속 응답성을 향상시키고 체감 주행성능을 강화했다.


신형 아반떼는 ▲디젤 U2 1.6 VGT ▲가솔린 감마 1.6 GDi ▲가솔린 누우 2.0 MPi ▲LPG 감마 1.6 LPi 등 총 4개의 엔진 라인업으로 운영된다.(가솔린 누우 2.0 MPi 엔진은 연내 적용 예정)


디젤 1.6 모델은 7단 DCT와 ISG 시스템이 함께 탑재돼 엄격한 배기가스 규제인 유로 6 기준을 충족시킨 것은 물론, 우수한 경제성과 운전의 재미를 동시에 달성한 것이 특징이다. 최고출력은 136마력(ps), 최대토크는 30.6㎏·m로 이전 모델 대비 각각 6.3%, 7.4%가 향상돼 보다 강력한 동력성능을 구현했고 정부 공동고시 연비 기준 18.4㎞/ℓ의 복합연비로 이전 모델(16.2㎞/ℓ) 대비 13.6%가 증가해 국산 준중형 모델 중 최고 연비를 달성했다. (7단 DCT, 15·16인치 타이어 기준. 기존 연비측정 기준시 복합연비 19.2㎞/ℓ로 이전 모델 대비 18.5% 증가)


가솔린 1.6 모델은 주력 모델로서 최고출력 132마력(ps), 최대토크 16.4㎏·m에 공동고시 연비 기준 13.7㎞/ℓ의 복합연비를 달성했다. 가솔린 2.0 모델은 고배기량을 선호하는 고객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신형 아반떼에 추후 새롭게 탑재될 예정으로 최고출력 149마력(ps), 최대토크 18.3㎏·m로 중형 차급에 준하는 강력한 동력성능을 구현했다. 특히, 가솔린 누우 2.0 MPi 엔진은 흡입 행정은 짧게 억제하고 폭발 행정은 길게 늘여 연비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앳킨슨 싸이클 기술이 국산차(친환경차 제외) 최초로 적용돼 성능과 경제성을 동시에 충족시킬 예정이다.


차급을 넘어서는 동급 최고의 안전성은 신형 아반떼만의 강력한 경쟁력이다. 신형 아반떼는 차체강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다양한 첨단 안전사양을 적용해 차량의 전반적인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일반 강판 대비 무게는 10% 이상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 인장강도 60kg/㎟급 이상)을 기존 21% 대비 2.5배 향상된 53%로 확대 적용해 차량의 충돌 안전성과 주행성능을 한 차원 끌어올렸다.


전후륜 서스펜션 구조 개선 및 강성 증대로 다양한 주행조건에 따른 최적의 승차감을 구현했으며 속도 감응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휠(MDPS)은 대용량 모터 적용 및 기어비 증대 등을 통해 안정적이고 정교한 핸들링 성능을 확보했다.


신형 아반떼는 현대차의 최첨단 기술력이 집약된 다양한 신사양을 적용해 프리미엄 준중형차의 새 기준을 제시한다. 신형 아반떼는 스마트키를 지닌 채 차량 후방의 트렁크 주변에 3초 이상 머물면 자동으로 트렁크 문이 열리는 '스마트 트렁크'를 국산 준중형 최초로 적용해 물건을 내려놓았다가 다시 들지 않고도 곧바로 수납할 수 있는 적재 편의성을 제공한다.


또한 국산 준중형 최초로 '통합 주행모드 시스템(DMS)'을 수동변속기를 제외한전 모델에 기본 적용, 노멀, 스포츠, 에코의 3가지 주행모드를 운전자의 취향이나 주행환경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해 운전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신형 아반떼는 가솔린 1.6 모델의 경우 ▲스타일 ▲스마트 ▲스마트 스페셜 ▲모던 ▲모던 스페셜 ▲프리미엄 등 6개 트림, 디젤 1.6 모델의 경우 ▲스타일 ▲스마트 ▲스마트 스페셜 ▲프리미엄 등 4개 트림으로 각각 운영된다.


현대차는 신형 아반떼의 한층 강화된 제품경쟁력에도 불구, 대한민국 대표 준중형차라는 아반떼의 상징성을 감안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에 가장 중점을 뒀다. 신형 아반떼의 판매가격은 가솔린 1.6 모델이 ▲스타일 1531만원 ▲스마트 1765만원 ▲스마트 스페셜 1878만원 ▲모던 1929만원 ▲모던 스페셜 2052만원 ▲프리미엄 2125만원이며 디젤 1.6 모델이 ▲스타일 1782만원 ▲스마트 1981만원 ▲스마트 스페셜 2128만원 ▲프리미엄 2371만원이다.(자동변속기, 7단 DCT 기준)


구형 아반떼와 비교해 최고 수준의 차체강성 확보 등 차량 기본기 혁신을 통해 안전성과 주행성능을 비롯한 상품성이 대폭 향상됐으나 가격은 기본 트림 기준으로 동결했다.(가솔린 1.6 모델 스타일 기준)


가장 판매 비중이 높은 가솔린 1.6 모델 스마트의 경우에도 ▲차체강성 강화를 통한 충돌 안전성 및 주행성능 향상 ▲7 에어백 및 어드밴스드 에어백 시스템 탑재 ▲공인연비 향상(기존 연비측정 기준 적용시) ▲통합 주행모드 시스템 및 주간 주행등 적용 등 다양한 상품경쟁력 향상에도 불구하고 가격인상은 48만원으로 최소화해 고객이 실제로는 94만원 이상의 가격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했다.


현대차는 국내 출시를 시작으로 올해 하반기부터 미국 등 글로벌 주요 국가에 신형 아반떼를 잇달아 선보이며 해외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올해 국내 5만대를 시작으로, 미국, 중국을 비롯한 해외 시장에 본격 판매되는 내년에는 국내 11만대, 해외 59만대 등 총 70만대의 신형 아반떼를 글로벌 시장에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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