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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직구 소비자 불만 급증…배송 상담 4.7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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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별 소비자상담은 구매대행 82.5%, 배송대행 8.0%, 직접배송 6.6% 증가


[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최근 해외구매(해외직구)가 새로운 소비패턴으로 자리잡으면서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다. 이와 함께 소비자들의 해외구매 대상국가 및 품목이 다양화되면서 관련 소비자불만도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 3년 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해외구매 관련 소비자 불만상담 건수는 ‘2012년 1181건, ‘2013년 1551건, ‘2014년 2781건으로 최근 3년간 약 2.4배 늘어나는 등 큰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2015년도 상반기 상담건수는 3412건으로 전년 동기 접수건(1268건) 대비 약 2.7배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상반기 해외구매 유형별 소비자상담은 구매대행(82.5%)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배송대행(8.0%), 직접배송(6.6%)의 순이었다. 이 중 ‘배송대행’ 관련 상담은 전년 동기대비 약 4.7배 증가해 해외구매 관련 상담 전체의 동기대비 증가율(2.7배)보다 높았다. 이는 해외구매 급증에 따라 중ㆍ소규모 배송대행업체가 늘어나면서 관련 소비자 불만도 증가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불만이유별로는 배송지연·오배송ㆍ분실 등의 ‘배송관련 불만’이 35.2%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취소ㆍ반품 수수료 과다요구’(21.9%), ‘제품 불량 및 AS 지연ㆍ거부’(15.1%), ‘취소ㆍ환불 지연 및 거부’(11.3%) 등의 순이었다. 이중 ‘배송관련 불만’의 비중은 35.2%로 전년 동기(24.1%)에 비해 11.1%p 증가했고, ‘2012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올해 상반기 해외구매 관련 소비자상담이 가장 많았던 품목은 의류ㆍ신발로 53.3%를 차지했는데, ‘2012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매년 소비자상담의 50~60%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이어 가방 등 잡화ㆍ신변용품이 11.7%, 취미ㆍ레저용품이 6.2%로 뒤를 이었으며, 특히, 전년도에 비해 TV, 태블릿PC 등의 가전ㆍIT기기와, 건강보조식품류 구입관련 상담이 3배 이상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혼수용품 등으로 대형 TV를 구입하거나 건강과 자기관리를 위해 다이어트 식품, 식이보충제 등 건강보조식품을 많이 구입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지역별 소비자상담 비율은 서울 32.7%, 경기 28.0%, 부산 5.7%, 경상도와 충청도가 각각 5.3%, 인천 4.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대별로는 30대가 48.7%로 가장 많았고, 이어 20대(28.8%), 40대(16.1%), 50대(4.4%) 등의 순이었다.


구입금액 별로는 미국기준으로 관세 및 부가세가 부과되지 않는 ‘20만원 미만’(62.3%)이 가장 많았고, 40만원 미만(20.9%), 60만원 미만(6.5%), 100만원 이상(6.1%)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금년 중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사이트’ 구축을 완료하고, 이를 통해 해외구매 피해다발업체, 사기 의심 사이트, 해외리콜제품 등의 해외구매와 관련된 소비자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할 예정이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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