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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올 들어 세번째 회사채 발행…자본확충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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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부진 및 단기채무 부담 과중으로 재무구조 개선 쉽지 않을 듯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현대상선이 신주인수권부사채(BW) 발행으로 자본확충에 나섰다.


2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내달 10일 1300억원 규모 BW를 발행할 예정이다. 신용등급은 'BB0(안정적)'로 투기등급이다.

현대상선의 이번 회사채 발행은 지난 2월 1760억원, 3월 1520억원에 이어 올 들어 세번째다.


현대상선은 최근 영업 환경 개선에도 불구하고 실적 부진 및 과중한 단기채무 부담 등이 이어지고 있다.

이번 BW 발행으로 자본확충에 나섰지만 사업경쟁력 저하로 영업현금흐름이 악화돼 재무구조 개선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서강민 한국기업평가 선임연구원은 "해운 시황에 대한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못한 가운데 수익 및 현금흐름의 변동성이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며 "단기 위주의 과중한 차입 부담이 지속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현대상선은 주력 선종인 컨테이너 부문에서 국내 2위, 세계 18위권의 운항 선대를 바탕으로 주요 간선항로인 동아시아-미주 노선에 강점을 갖고 있다. 포스코·한국전력 등 우량 화주와 장기 운송계약을 맺고 있다.


그러나 오랜 해운업황 침체와 업계 내 경쟁 심화로 시장대응력이 약화돼 유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선도 업체와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 지난 수년간 대규모 누적 적자로 재무 여건이 악화돼 투자 여력도 부족한 상황이다.


지난해 하반기 이후 유가 하락 폭 확대 및 구조조정에 힘입어 영업실적 회복이 기대됐으나 올 들어서도 흑자전환에 실패했다. 특히 지난 2분기에는 미주 항로 운임 하락으로 적자 폭이 커졌다.


재무구조 개선 노력으로 한때 1400%에 달하던 별도 기준 부채비율이 올 1분기말 660%대로 개선되기도 했다. 그러나 영업손실과 금융비용으로 인한 당기순손실이 이어지면서 자기자본이 줄어 지난 2분기말 현재 부채비율은 다시 740%대로 올라갔다.


자본잠식 상태가 지속되고 차입금의존도도 77.6%로 높아 전반적인 재무안정성은 미흡한 상태다. 서강민 선임연구원은 "현 수준의 재무 부담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계속되고 있는 영업현금 변동성을 감안할 때 과중한 수준"으로 판단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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