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관악구 ‘발마사지 & 테이핑’ 등 자원봉사 전문교육

시계아이콘01분 10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재능 키우도록 지원하고 지역사회 나눔 활성화에 앞장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관악구(구청장 유종필)는 지역사회 재능 나눔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분야의 자원봉사자 양성교육을 진행한다.


구는 자원봉사에 대한 주민들 관심은 지속적으로 늘고 있으나 자원봉사 활동이 시간을 할애하는 노력봉사에 편중돼 이를 개선하기 위해 봉사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우선 부작용이 없고 간단해 가정에서 생활응급처치로도 활용할 수 있는 ‘발마사지 & 테이핑’ 전문교육이 이달 27일부터 12월3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에 진행된다.


마사지를 통한 혈액순환법, 통증을 줄여주는 테이핑 방법을 알아보고 직접 실습해 보는 시간으로 교육 수료 이후에는 지역 경로당과 복지관 등에서 마사지 봉사활동을 펼치게 된다.

발마사지 전문교육을 받고 10여 년 넘게 경로당 등에서 발마사지와 테이핑 봉사를 하고 있는 문숙현(51) 씨는 “구청에서 교육을 마련해 줘 어르신들에게 도움이 되는 봉사를 하니 좋다”면서 “앞으로는 고 2 딸과 함께 응급처치법 등을 배워 관악산둘레길과 도림천을 돌며 지역안심지도 만들기 봉사에 참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악구 ‘발마사지 & 테이핑’ 등 자원봉사 전문교육 난곡경로당에서 발마사지 봉사 활동을 펼치는 유종필 관악구청장
AD


또 매주 수요일 수지침을 활용한 ‘고려수지침 손자극요법’이 마련됐다. 인체, 내장의 기능을 손과 연결해 다양한 자극법과 효과를 배우는 것으로 9월2일부터 12월 2일까지 진행된다.


서금요법의 기초이론을 비롯 상응요법, 서암봉 붙이는 법, 구급요법 등 봉사활동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습위주의 내용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자원봉사전문교육은 구청 지하 1층 자원봉사센터 교육실에서 진행되고, 재료비를 제외한 교육비는 무료다. 교육 후 6개월 이상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할 주민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각 과정별로 30명까지 참여할 수 있다.


1365 자원봉사 홈페이지 또는 관악구 자원봉사센터(☎ 879-5237)로 신청하면 된다.


또 그동안 교육수료자를 중심으로 구성된 ‘약손사랑봉사회’, ‘관악수지봉사단’, ‘헬스리더봉사단’ 등은 경로당, 복지관, 치매지원센터 등에서 정기적인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철쭉제, 평생학습축제, 어르신 효잔치 등 지역 축제나 행사에 참가해 봉사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도서관의 도시’ ‘지식복지 도시’로 유명한 관악구는 ‘자원봉사 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체온 36.5°C 처럼 사람의 정과 온기를 나누며 자원봉사를 더욱 활성화시키기 위해 7월1일 ‘365 자원봉사도시, 관악’ 선포식을 가졌다. 또 선포식 이후 유종필 구청장은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경로당을 찾아가 발마시지 봉사에 참여했다.


유종필 구청장은 “자신이 가진 재능과 기술, 노동력을 이웃과 나누려는 주민들이 많다”면서 “잠자는 자원봉사자의 DNA를 이끌어 내고 동기부여를 해줘 어려운 이웃에게 효과적으로 연결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