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에 앞서 개인정보 불법매매 사건 피해 소비자 해결책 마련해야"
[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10개 소비자단체는 한국 홈플러스 인수 후보 업체 5곳에 서한을 발송했다고 4일 밝혔다.
이들 단체가 지난달 28일 서한을 발송한 5곳은 KKR, 어피니티에쿼티파트너스(AEP, Affinity Equity Partners), 골드만삭스 PIA(Goldman sachs PIA), 칼라일(Carlyle), MBK파트너스, 5개 업체다.
서한의 주요 내용은 개인정보 불법매매에 따른 소비자피해 구제를 최우선 과제로 두고 적극적인 구제방안을 마련할 것, 소비자 구제책 마련 없이 한국 홈플러스를 인수할 경우 인수업체가 고스란히 그 위험을 떠안게 될 것, 한국 국민연금공단도 인수업체들에 공단기금을 투자하고 있어 이번 매각절차에 한국 소비자들은 더욱 주목할 것이라는 점 등이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10개 소비자단체는 “한국 홈플러스 매각 절차가 한창이지만 홈플러스의 개인정보 불법매매 사건에 어떠한 합의점도 찾지 못한 상황”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국 테스코(TESCO)는 한국 홈플러스 인수절차를 본격화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홈플러스 인수업체로 거론되고 있는 업체들은 모두 사모펀드 투자자”라며 “이들은 기업의 유지와 지속성장보다는 단기 이익을 추구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어 인수 후 구조조정, 고용불안의 위험을 우려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재 한국 홈플러스 법인과 도성환 사장 등 임원진에 대한 형사재판이 진행 중이며 지난 7월7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10개 소비자단체도 홈플러스의 개인정보불법매매 피해 소비자 684명에 대한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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