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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통법 덕분(때문)에…" 이통사 웃고 제조사 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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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통법 덕분(때문)에…" 이통사 웃고 제조사 울었다 삼성 갤럭시S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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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통법, 선택약정, 데이터중심요금제 등 이통사 실적 개선에 긍정적 영향" 평가
제조사는 프리미엄폰 수요 줄고 이통사 보조금 줄면서 판매량·ASP↓ '이중고'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 김유리 기자] 지난 2분기 국내 이동통신사들은 대체로 양호한 실적을 기록한 반면 폰 제조사들은 부진을 면치 못했다.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이 이통사에는 긍정적으로, 제조사에는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은 30일 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2분기 매출 4조2557억원, 영업이익 4129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분기 대비 매출은 0.4%, 영업이익은 2.5% 증가했다. 특히 회사의 성장성을 의미하는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은 3만6601억원을 기록, 전분기 대비 0.8% 증가했다.

이날 실적을 발표한 LG유플러스도 지난 분기보다 상황이 개선됐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분기 매출 2조6614억원, 영업이익 1924억원을 기록했다. 총 매출은 전분기대비 4.1%, 영업이익은 24.3% 증가했다.


오는 31일 실적을 발표하는 KT의 실적 컨센서스(추정치)도 매출 5조5217억원, 영업이익 3255억원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는 전분기 매출 5조4364억원, 영업이익 3201억원보다 개선된 수치다.


업계에서는 단통법 시행, 선택약정, 데이터중심요금제 등 지난해 10월 이후 정부정책이 이동통신사의 실적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마케팅 비용 감소로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데이터중심요금제 등 신규 요금제로 ARPU도 증가추세다. 실제 SK텔레콤의 2분기 마케팅 비용은 7400억원으로 전분기(8460억원)보다 12.5% 감소했다.


"단통법 덕분(때문)에…" 이통사 웃고 제조사 울었다 LG G4


반면 지난 2분기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실적은 부진을 면치 못했다. 단통법 시행 후 마진이 큰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줄고 이동통신사의 보조금 수준도 낮아지면서 국내 판매량과 평균판매단가(ASP)가 함께 감소하는 이중고를 겪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날 스마트폰을 포함하는 IM(IT·모바일) 부문 실적이 매출액 26조600억원, 영업이익 2조760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분기와는 유사한 수준이나 전년동기 대비로는 각각 8.4%, 37.55% 줄었다.


국내시장이 차지하는 규모는 이 가운데 5~7%로 제한적이지만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6와 갤럭시S6 엣지는 지난 4월 시장에 출시된 후 상반기 130만대 가량 팔렸다. '단통법 시행 후 시장상황'을 감안하면 선방한 수치라고 평가되지만, 절대량으로는 종전 대비 부족한 전략폰 국내 성적이다.


LG전자의 국내 상황은 더욱 심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LG전자가 전날 발표한 2분기 모바일 커뮤니케이션(MC) 사업부문의 실적은 매출액 3조6500억원으로 전년동기 및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이었으나 영업이익은 2억원에 불과했다.


업계 관계자는 "하반기 삼성·LG 모두 대화면 프리미엄 신제품을 내놓을 계획이지만, 국내 상황은 상반기 전략제품 때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며 "오히려 50% 수준까지 올라온 중저가 제품에 대한 대응을 높여 수량 면에서의 판매량 개선에 나서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말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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