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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시동…복지거점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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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까지 25개 전 자치구 423개 동 주민센터,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로 전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이달부터 서울시내 동 주민센터가 지역사회 '복지거점'인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로 재탄생한다.


서울시는 이달 13개 자치구 80개 동 주민센터를 시작으로 2018년까지 423개 동 주민센터 전체의 기능을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는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능동적·적극적 복지정책을 수행하는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가 이달부터 본격 가동된다고 22일 밝혔다.


앞서 시는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전환을 위해 사회복지담당 공무원·간호사 등 606명을 충원했다. 이에 따라 이달부터 기능전환을 하는 80개 동주민센터에는 각 6.7명의 인력이 보강됐다.

이번 기능 전환으로 시민들은 적지 않은 변화를 체감할 수 있을 전망이다.


우선 보편적 복지서비스가 확대된다. 시는 기존 복지대상자인 빈곤·위기가정은 물론, 65세 도래 노인·출산가정도 보편적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노령층 최초 진입 연령인 65세를 맞는 노인들은 사회복지담당공무원과 방문간호사에게 지속적인 건강상담·설계서비스는 물론 복지정보 안내 및 연계도 받을 수 있게 된다. 출산가정 역시 건강평가, 산후우울검사·상담, 육아정보교육, 복지정보 안내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촘촘한 복지망도 구축된다. 동 주민센터의 전 직원은 '우리동네 주무관'으로 각자 맡은 구역별로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복지서비스 연계까지 담당하게 된다. 아울러 '복지상담 전문관'은 복지제도마다 별도로 운영되던 종전과 달리, 복합적 복지상담부터 지역자원과 연계한 맞춤형 솔루션까지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한다.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구축으로 지역주민의 거점공간도 마련된다. 시는 동 주민센터가 복지, 건강, 마을을 아우르는 공동체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1단계 사업대상인 80개 동의 주민센터의 공간구조를 개선했다.


또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는 지역 주민들이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실제 이와 관련해 성동구에서는 주민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인 '건강이음터', 도봉구에서는 이웃이 이웃을 책임지고 살피는 '이웃사촌' 사업이 주민 주도로 자리잡고 있다.


시는 향후 3년간 2450명의 사회복지직 공무원·방문간호사를 증원,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를 전 자치구 423개 동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박원수 서울시장은 22일부터 이틀 간 우리동네 주무관, 찾아가는 복지플래너, 마을계획단 등 달라지는 동 주민센터 복지서비스를 직접 체험해보기 위해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현장을 방문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주민의 최 접점 기관인 동주민센터의 변화는 기다리는 선별적 복지가 아닌 천만시민 누구나 일상 속에서 복지서비스를 누리는 시발점이 될 것"이라며 "복지와 보건, 주민참여의 융합을 통해 주민중심의 밀착형 복지기능이 강화되고 주민관계망을 통해 복지사각지대가 해소돼 모두가 행복한 서울, 더 따뜻한 서울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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